본문 바로가기
해파랑길/부산 - 울산 - 경주 구간

해파랑길12코스(양포항-연동마을-오류고아라해변-송대말등대-감포항)경주

반응형

해파랑길12코스(양포항-연동마을-오류고아라해변-송대말등대-감포항)경주 지금이다걷기여행후기

 

일자 : 2020.8.2. (일)      거리 : 13.5km    걸은 시간 : 04:05

 

해파랑길12코스 걸은 방향 양포항-연동마을-오류고아라해변-송대말등대-감포항

 

해파랑길11코스, 12코스를 북진방향으로 걸을려고 여러방법을 모색 했으나 대중교통으로 시간대가 잘 맞지 않아 

 

해파랑길12코스,11코스 남진방향으로 걸었네요.

 

개인적으로 해파랑길12코스는 코스가 산만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인도 없는 국도를 걷는 것 보다는 낫지만 억지로 해안

 

가쪽으로 코스를 만든게 아닌가 합니다. 

 

전반적으로 해파랑길 표식(이정표, 리본, 화살표) 관리가 제대로 안 되어 보이네요.

 

리본, 화살표는 낡고, 이정표는 한쪽으로 쓰러져 있고 해파랑길 표식도 디테일이 떨어 집니다.

 

여름 휴가철이라 여유 있는 바다의 모습은 보기 어렵네요.

 

해파랑길 표식 보고 걷습니다. Don't use GPS file, App.(앱)

 

수원터미널에서 포항행 심야 시외버스를 타고 출발 했습니다.

 

포항터미널

 

수원터미널에서 00:10 포항행을 타면 포항시외버스터미널에 새벽4시에 도착 합니다.

 

포항에 도착해도 새벽4시에는 연계 교통편이 없기에 포항시외버스터미널에서 첫 시내버스 시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대중교통 시간은 운수회사 및 교통상황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포항시외버스터미널앞 버스정류장

900번 시내버스를 타고 양포항 방향으로 갑니다. 양포항까지 한번에 가는 버스는 없습니다.

 

900번 첫 버스를 05:35에 탔습니다. 그나마 여름이라 터미널 대합실에서 버스 시간 기다릴만 합니다.

900번 시내버스를 타고 현대제철 버스정류장에 내립니다.

현대제철 버스정류장에서 800번 시내버스를 탑니다. 양포삼거리 버스정류장에서 내려야 합니다.

 

다행히 800번 버스와 배차간격이 맞아 3분 정도 있다가 800번 버스를 탔네요. 800번 배차 간격 길어요.

800번 시내버스는 감포항까지 가는 노선이고, 노선이 길어서 그런지 문덕버스차고지에서 버스를 갈아 타야 합니다.

 

초행길인 저는 어리둥절 합니다. 버스 기사분이 건너편에 있는 800번 버스를 타면 된다고 해서 800번 버스를 탔습니다.

 

같은 800버스인데 문덕 버스차고지에서 감포만 운행하는 버스 입니다. 문덕차고지에서 06:20 버스를 탔습니다.

양포삼거리 버스정류장이라고 내렸는데 버스정류장 표식가 없네요.위 사진위치가 양포삼거리라고 내린 위치 입니다. 

 

06:55쯤 도착 했네요. 포항시외버스터미널에서 1시간20분 정도 걸렸네요.

양포삼거리...해파랑길12코스 들머리 가기 위해 양포항 방향으로 갑니다.

오른쪽으로 갑니다.

왼쪽으로 갑니다.

위 사진 위치에서 오른쪽 주차장쪽으로 갑니다.

다행히 주차한 차들이 별로 없어 해파랑길 안내판을 쉽게 찾을 수 있었네요.

해파랑길12코스 종점 및 해파랑길13코스 시작점

해파랑길13코스 스탬프함

해파랑길12코스 남진방향으로 걷기 시작 합니다.

양포항

양포교 건너 갑니다.

해파랑길12코스는 직진을 해도 되고 왼쪽으로 가도 됩니다.

 

저는 직진하면 인도 없는 길이라 왼쪽으로 갔습니다.

양포해변...양포해변인데 분위기가 묘하네요.

차가 치고 갔는지 해파랑길 이정표가 쓰러져 있네요.

왼쪽으로 갑니다. 31번 국도 따라 걷습니다.

인도 없는 길이므로 안전에 유의해서 걸으세요.

직진합니다. 예전 도로 같습니다.

다시 합류 됩니다.

해파랑길12코스는 호미반도해안둘레길과 코스가 겹칩니다.

왼쪽으로 갑니다.

계원1리 공동작업장

 

 

해파랑길 북진방향 이정표는 없네요.

 

맥문동

경치 좋은 곳에 벤치가 있어 잠시 쉬어 갑니다.

해파랑길12코스대로 걸었지만 난감한 구간입니다. 화살표 방향으로 갑니다.

비 온뒤라 계단이 미끄습니다. 비료포대 같은거로 계단을 만들어 미끄럽습니다.

 

가정집을 통과 합니다.

 

해파랑길 표식이 있어 걷고 있는데 난감하네요.

다시 해안가쪽으로 가기 위해 왼쪽으로 갑니다.

계단으로 내려 가야 합니다.

직진을 해도 되며, 오른쪽 다리를 건너 와도 됩니다.

오른쪽 길로 다리를 건너는 구간 입니다. 언제 하천이 불어 날지 모르는데 텐트 안전한 곳에 설치 했으면 하네요.

직진을 하되 해안가에 가까운 길로 계속 갑니다.

연동마을 진입 합니다.

해파랑길 표식 찾기 어렵네요. 건물 앞에서는 해파랑길 표식 안 보이네요.

국토종주자전거길이 있네요.

버스정류장 푯말에서 왼쪽 해안가로쪽으로 갑니다.

모곡마을경로회관

 

 

해안가쪽으로 갑니다.

해파랑길12코스 중에서 가장 난감한 구간 입니다. 어른 무릎까지 물이 차 있네요. 

 

그나마 저는 남진이라 계단 옆으로 우회 해서 가면 되지만 북진해서 오류고아라해변을 걸어온 도보객분들은 다시 가서 

 

우회 해야 하네요.  

무리하게 건너가기 보다는 오른쪽에 계단이 있어 우회해서 갑니다.

오류고아라해변이 보이네요.

오류고아라해변 입구

 

 

다시 해파랑길12코스대로 걷습니다.

휴가철이라 텐트가 많네요.

오류고아라해변 입구에서 코로나19로 인해 발열체크하고, 주소, 연락처 적고 사진처럼 팔찌 해 줍니다.

 

저는 해파랑길 경주구간 걷는 동안 팔찌 계속 했습니다. 해수욕장 입구마다 발열체크하고, 주소, 연락처 적어야 합니다.

 

팔찌 보여 주면 그냥 통과 합니다.

길이 있을까 하는 길로 갑니다.

잡초 인해 길이 안 보이네요. 감으로 갑니다.

오류2리동회관

 

날이 흐려 아쉽네요.

사진찍기 좋은 녹색명소

 

해파랑길12코스중에서 경치 가장 좋은 곳이네요.

송대말등대

 

 

소나무 멋지네요.

감포항 가기 위해 왼쪽으로 갑니다.

감포항

 

 

왼쪽으로 갑니다.

직진 합니다.

해파랑길11~12코스 안내판

해파랑길12코스 스탬프함은 해파랑길 안내판 옆에 있습니다.

 

저는 해파랑길11코스까지 걷기에 계속 해서 걷습니다. 마땅히 쉴 곳이 없어 바로 출발합니다.

 

 

컨텐츠를 제작하는 창작자에게는 컨텐츠 내용, 사진, 문구 등 땀과 노력으로 만드는 저작인격권 & 지식재산권의 편집저작물입니다. 

 

저작권법 제6조(편집저작물) ①편집저작물은 독자적인 저작물로서 보호된다. 

 

편집저작물을 전체로 이용(복제)해야 저작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 아니라 그 편집물 중 소재의 선택이나 배열에  

관해 창작성이 있는 부분을 이용하면 반드시 전부를 이용하지 않아도 저작권의 침해(대법원 1993.1.21. 고지, 92마1081 결정) 

 

사진저작물은 피사체의 선정, 구도의 설정, 빛의 방향과 양의 조절, 카메라 각도의 설정, 셔터의 속도,  

촬영기회의 포착,기타 촬영방법, 현상과 인화 등의 과정에서 촬영자의 개성과 창조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되는 저작물에 해당한다. 외부적 표현에 저작자의 창작·노력에 따른 개성이 어떠한  

형태로든 나타나 있으면 충분하다.(서울중앙지법 2007가합16095 판결) 

 

(C)2020 지금이다. All Rights Reserved. 모방, 인용 자제 부탁 드립니다.

 

광고 연락 절대 사절 / 광고 계획 없음...취미 블로그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