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화나들길-인천

강화나들길15코스 고려궁성곽길(남문~국화저수지~서문~북문~고려궁지~용흥궁공원~동문)지금이다걷기여행후기

반응형

강화나들길15코스 고려궁성곽길(남문~국화저수지~서문~북문~고려궁지~용흥궁공원~동문)지금이다걷기여행후기

일자 : 2023.5.27 (토) 거리 : 11km 걸은시간 : 03:28

강화나들길15코스 고려궁성곽길 걸은 방향

남문~국화저수지~서문~북문~고려궁지~용흥궁공원~동문

강화나들길 15코스는 강화산성을 따라 걸으며, 국화저수지의 여유로운 모습과 대몽항쟁의 중심이었던

고려궁지를 거쳐 동문에 이르는 코스 입니다.

저는 강화나들길14코스, 15코스 같이 걸었고, 모두 남장대를 경유하기에 15코스에서는 남장대를 가지 않았습니다.

6개 코스의 강화나들길을 걸었으며, 강화나들길 표식(리본, 이정표 등)의 부족함과 강화나들길 코스가 트레킹앱 마다

달라서 난감 했었는데, 강화나들길15코스는 강화나들길 표식 코스, 다음카페 강화나들길 gps화일 코스,

트랭글 코스, 네이버 지도 등 4가지 코스 제각각이며, 총체적 난국이네요.

다음카페 강화나들길 gps화일 코스는 걸어서 gps화일을 안 만들고 트레킹 프로그램에서 편집을 해서

길도 없는 곳, 건물을 뚫고 가야 하는 등 현실감이 없네요.

서문 주변은 편의점 앞 직진 이정목이후 강화나들길 표식 보이지 않고, gps화일, 네이버 지도는 강화산성을 따라 걷

는 코스로 안내를 하는데, 안내하는 코스에는 강화나들길 표식이 전혀 없으며, 강화산성을 다 올라와서 길 합류 되

는 곳에 강화나들길 표식이 보이길래 보니 강화나들길 표식 코스는 계속 직진해서 올라오면 되는 코스였네요.

특히 성공회 강화성당 지나서 동문 가는 방향은 gps화일은 길도 없는 길을 안내하고, 잘못된 gps화일을 토대로

이정목도 방향을 잘못 가리키고, 그나마 네이버 지도가 강화나들길 표식과 일치하는 곳이 많네요.

남산의 깊은 숲길과 전적지인 강화산성을 따라 걸으면서 볼거리와 스토리가 많고 걷기 좋은 길인데,

길 안내체계가 매우 불편하네요.

걷기 계획 세우면서 날씨예보를 수시로 체크하는데, 아침에 집 나올때까지만해도 강수확률 60%, 강수량1~2mm

였는데, 꽤 많은 비가 내렸네요.

도보객마다 들머리 도착 방법은 다릅니다.

자료출처 : 다음카페 강화나들길...강화나들길15코스 지도..

 

합정역에서 3000번 버스를 타고 강화터미널에 도착 합니다.

 

강화터미널

 

 

강화터미널 도로 건너서 남문 방향으로 갑니다. gps화일은 강화터미널부터 안내를 하네요.

 

강화미술관, 강화문화원 지나 갑니다.

 

 

사진 네모안에 강화나들길15코스 스탬프함 있습니다.

 

남문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강화나들길15코스 스탬프함(도장함) 남문앞

 

강화산성 남문

 

 

걷기 시작하는데, 비가 한두방울 내리기 시작 하네요.

 

고려충절의 역사를 간직한 남산마을

 

남산1리경로당

 

 

선화골약수터...적합이네요

 

비 맞고 걷기에는 비가 많이 오네요.

 

강화나들길15코스는 오른쪽으로 갑니다.

 

 

도심에서 듣는 빗소리와 느낌이 다르지요~~

 

비가 많이 와서 쉼터에서 잠시 쉬어 갑니다. 쉼터 왼쪽에 청하동약수터

코스 찾기가 약간 혼란스러울수도 있습니다. 오른쪽 길로도 강화나들길 리본이 있어요. 오른쪽 길은 용흥궁에서 오는 강화나들길14코스 구간 입니다.

 

강화도령 캐릭터 조형물 옆으로 갑니다. 강화나들길14코스, 15코스 겹치는 구간 입니다.

 

강화나들길15코스는 직진, 강화나들길14코스는 왼쪽으로 남장대 방향

 

강화산성 남암문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강화나들길14코스, 15코스를 같이 했으면 혼란을 줄일 수 있을텐데, 코스가 겹쳤다. 떨어졌다 하기에 혼란스럽네요.

 

강화읍 생태체험숲 잣나무숲..구간은 짧지만 느낌 좋았습니다.

 

강화나들길 표식, 트랭글 코스는 이 위치에서 남장대를 갔다 다시 내려 와서 걷는 코스로 되어 있습니다. 저는 강화나들길14, 15코스 같이 걸을 계획이었기에 강화나들길15코스에서는 남장대를 가지 않았습니다.

 

강화나들길 이정표 꼭 확인 하면서 걸어야 합니다.

 

깊은 숲속이네요. 비가 와서 더 깊은 느낌어었네요.

 

남산 숲길 구간 내려와서 마을길 걷습니다.

 

도로 건너 갑니다.

 

이 위치는 강화나들길5코스와 코스 교차되는 구간 입니다. 강화나들길15코스는 저수지 뚝방길로 갑니다.

강화나들길5코스는 사진에서 왼쪽 입니다.

 

국화저수지...비가 와서 몽환적이네요.

 

 

오른쪽으로 갑니다.

이정표 위치를 오른쪽에 두면 휠씬 코스 방향이 잘 들어 올텐데, 많은 시설물들이 아쉬운 코스입니다.

화살표 아크릴이 떨어져도 감으로 걸을수 있을텐데, 왼쪽에 있으면 화살표 아크릴 떨어지면 코스 찾기 어려울듯 하네요.

 

강화나들길 표식 안 보입니다. 느낌상 직진인데, 오른쪽으로 갑니다.

 

도로 건너 갑니다.

 

강화나들길15코스 화살표 방향이 11시 방향인데, 도로 따라 직진해야 합니다.

 

강화고등학교 버스정류장

 

화장실

 

편의점 앞에 강화나들길 이정표는 직진으로 되어 있고, 그 뒤로 강화나들길 표식 안 보이고, gps코스, 네이버지도

코스는 강화산성 서문을 통과해서 강화산성 따라서 코스가 되어 있습니다.

 

강화산성서문

 

 

gps코스로 걷는데, 강화나들길 표식 전무 합니다.

 

강화산성서문에서 도로 따라 올라오면 길 합치는 위치인데, 왼쪽으로 조금 내려 가 보니 강화나들길 리본이 있네요.

 

왼쪽으로 방향전환후 조금 걷고 바로 오른쪽으로 방향전환 해야 합니다. 주의 깊게 걸으세요.

 

강화나들길 이정표 재질이 나무인데, 나무 앞에 있으니 눈에 잘 안 들어오네요.

이제는 갈림길 보이면 두리번하고 걷게 되네요.

 

강화나들길15코스는 왼쪽으로 갑니다. 코스 선정시 의도는 있었겠지만 조금가서 다시 강화나들길1코스와

합류 되는데, 보행자 편의성이 많이 떨어지네요.

 

강화나들길1코스, 15코스 겹치는 구간 입니다.

 

강화산성북문 앞 화장실

 

갈수록 빗줄기는 굵어 지네요.

 

강화산성북문

 

 

강화산성쪽으로 갑니다.

 

강화산성 따라 갑니다.

 

강화나들길15코스는 직진 합니다.

 

경치 좋은 곳에 쉼터가 있네요.

 

강화고려궁지...예전엔 입장료 있었는데, 지금은 무료 입장 입니다.

 

 

천주교 강화성당, 진무영순교성지

 

 

용흥궁공원

 

 

대한성공회 강화성당

 

 

화살표대로 가세요. gps 코스는 직진으로 안내후 오른쪽으로 가라고 하는데, 집을 뚫고 가야 하네요ㅎㅎ

이정표 화살표 방향도 잘못 되어 있네요.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 강화나들길 리본

 

원불교 강화교당

 

 

원불교 강화교당 담 사잇길로 갑니다.

 

사진 네모안에 강화나들길15코스 스탬프함

 

강화나들길15코스 스탬프함

 

강화산성동문

 

강화나들길15코스 마치고 강화나들길14코스 걷기 위해 용흥궁으로 이동합니다.

비는 많이 오지만, 나중에 강화나들길14코스 걷기 위해 왕복 5시간 넘게 이동하기에는 아쉽고 강화나들길14코스는 3시간 정도면 걸을 수 있기에 용흥궁으로 이동 합니다.

 

 

램블러 트립, gps화일

 

http://rblr.co/ojmgP

 

강화나들길15코스 고려궁성곽길(남문~국화저수지~동문)

활동 : 걷기 | 소요 시간 : 3h 24m 22s | 거리 : 9.5 km (5.9 mi) | 총 획득고도 : 429 m (1,407 ft) | 최고점 : 234 m (768 ft) | 평균 속도 : 2.8 km/h (1.7 mi/h)

www.ramblr.com

 

--- 사진 및 동영상 무단 사용 금지, 재배포 금지 및 2차 가공 금지---

-. 본 컨텐츠 무단 전재(轉載)금지, 인용(引用)금지 및 상업적 사용 금지

-. 컨텐츠를 제작하는 창작자에게는 여행 일정, 코스, 경로와 컨텐츠 내용, 사진, 동영상, 문구 등 
땀과 노력으로 만드는 저작인격권 & 지식재산권의 편집저작물입니다. 

-. 저작권법 제6조(편집저작물) ①편집저작물은 독자적인 저작물로서 보호된다. 

-. 모든 안전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C)2023 지금이다.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