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화나들길-인천

강화나들길8코스 철새보러가는길(초지진-강화인삼백화점-황산도어판장-섬암교-동검도입구-선두항어판장-분오저수지-분오어판장-분오리돈대)지금이다걷기여행후기

반응형

강화나들길8코스 철새보러가는길(초지진-강화인삼백화점-황산도어판장-섬암교-동검도입구-선두항어판장-본오저수지-분오어판

 

장-분오리돈대)지금이다걷기여행후기

일자 ; 2021.10.23 (토)   실제걸은거리 : 15.45km   걸은시간 : 04:40

강화나들길8코스 철새보러가는길 걸은 방향

초지진-강화인삼백화점-황산도어판장-섬암교-동검도입구-선두항어판장-분오저수지-분오어판장-분오리돈대

강화나들길8코스는 개인적으로 길 관리가 원활하게 안 되고 있다고 생각 됩니다.

강화나들길8코스 시작점 이정목도 없고 잡초가 무성한 구간임에도 제초 작업도 안 되어 있고, 공사로 인한 우회 구간인

 

데도 아무 안내판도 없이 강화나들길 리본만 달려 있네요. 멋진 해안선을 따라 걷는 길임에도 불구하고 강화나들길8코스

 

에 대한 좋은 느낌을 받지 못하네요. 

 

강화나들길8코스의 거리는 강화나들길 도보여권을 보면 17.2km로 되어 있고, 강화나들길 이정목을 보면 12km이며,  

트레킹앱 등에서는 거리가 다르게 표시 되네요.

가급적이면 트레킹 앱을 이용해서 걷는 것을 추천 합니다. 트레킹 앱마다 코스 안내가 다르네요. 

 

그나마 두루누비가 실제 강화나들길8코스와 거의 비슷하게 가네요. 

 

강화나들길8코스 분오리돈대에서 걷기를 마친후 복귀하는 대중교통편은 화도터미널에서 16:35에 출발하는 시내버스를

타야 하므로  1시간 정도 여유 있게 시간 안배해서 안양에서 출발 했는데, 강화나들길8코스의 여러 변수로 인해 경치 보

 

기 보다는 버스시간에 맞춰 걸었네요. 도보객마다 들머리 도착방법은 다릅니다.

 

서울지하철2호선 당산역 2번 출입구

 

 

당산역 2번 출입구에서 10m 정도 가면 당산역 버스정류장 있습니다. 정류소번호 19176

 

당산역 버스정류장 정차 버스번호 대부분 김포 방향 가는 버스노선 입니다.

 

그 중에서 7000번이 구래역까지 빠르게 가기에 기다렸다 7000번을 탔습니다.

 

오랜만에 2층버스 타 보내요.

 

김포 구래역 버스정류장

 

버스 내린곳에서 강화 가는 버스 타면 됩니다.

 

초지대교 방향가는 버스 노선, 배차 간격이 깁니다. 이번에도 30분 기다렸다 버스 탔네요.

 

다행히 700-1번 버스가 먼저 왔네요. 700-1번 버스는 초지진 앞에 정차 합니다.

 

구래역 버스정류장, 정류소 번호 35195

 

초지진 버스정류장

 

초지진 정차 버스노선, 정류소 번호 43024

 

초지진 관광 해설 안내소

 

초지진 관광 해설 안내소 측면에 강화나들길 도장함 있습니다.

 

강화나들길 2코스 종점, 8코스 시작 도장함

 

강화나들길8코스 걷기전에 초지진을 둘러 봅니다.

 

전에 강화나들길2코스 마치고 버스시간이 여의치 않아서 바로 갔기에 초지진을 보고 갑니다.

 

초지진 소나무 1870년대 전투 중 생긴 포탄 흔적이 있다고 하네요.

 

초지진

 

 

초지대교

 

바다 건너 김포시 대명항

 

초지진을 둘러보고 다시 강화나들길 2코스 종점, 8코스 시작 도장함 위치로 와서 강화나들길8코스 걷기 시작할려고

 

하는데, 강화나들길 8코스 시점 이정목이 보이지 않네요. 트레킹 앱마다 강화나들길8코스 시작점 위치가 조금씩

 

다르기에 시작부터 여기저기 왔다갔다 했네요. 초지진 입구에서 초지진 버스정류장 가는 쪽으로 강화나들길 리본은

 

왜 있는지 궁금하네요. 혼란을 가중 시키네요.

 

어렵게 강화나들길8코스 시작점을 찾았네요. 강화나들길에서 보던 시점 이정목이 없으며, 직진하면 사유지로 가는길이

 

라 강화나들길8코스라고 생각을 할 수 없었네요.

 

강화나들길 2코스 종점, 8코스 시작 도장함 위치에서 오른쪽 주차장쪽 입니다. 

 

달랑 강화나들길 리본 2개가 다네요. 왼쪽으로 사유지 집을 통과 합니다.

 

이후로 강화나들길 표식은 안 보입니다.

 

어렵게 강화나들길8코스 걷기 시작 했는데, 사람 키만한 잡초들이 길을 막고 있네요.

 

해마다 이런 모습 일텐데 강화나들길8코스를 변경하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잡초로 인해 앞도 잘 안 보이네요.

 

걷다 보니 작은 다리가 있는데, 못 봤으면 도랑에 빠졌을거 같은 생각이 드네요.

 

안전사고 우려와 더 이상 힘으로 헤치고 가기에 어려워서 코스를 이탈해서 걷기로 했습니다.

 

블랙펄커피 카페로 나와서 인도 따라 걷습니다.

 

앞에서 언급 했지만 화도터미널에서 16:35 버스시간 맞춰 걸어야 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 했네요.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초지진에서 부터 강화나들길8코스 대로 걷지 마시고 도로 따라 초지대교 부근 초지교차로까지

 

가는게 나을것 같습니다. 우회 코스는 도보객분들이 잘 판단해서 걸으세요.

 

강화나들길8코스 대로 걷기 위해 해안가쪽으로 갑니다.

 

강화나들길8코스로 가는데 예감이 이상하네요. 공사 가림막도 있네요.

 

공사로 인해 길이 없어졌네요. 강화나들길 관련 아무 안내판이 없네요.

 

공사장 통과 합니다.

 

전봇대에 강화나들길 스티커 있네요. 오른쪽으로 가는 코스인지 알았는데, 왼쪽으로 가네요.

 

길도 좁고 차들이 다니는데 난감하네요.

 

숨은 강화나들길 리본 찾기네요.

 

강화인삼백화점 주차장을 가로 질러 갑니다.

 

 

갯골

 

강화경찰수련원

 

 

간간이 철새들은 보이네요.

 

황산도 화장실

 

황산도 화장실 앞 갈림길 입니다.

 

오른쪽 펜스에 강화나들길 리본이 여러개 있기에 오른쪽으로 갔습니다.

 

오른쪽으로 계속 가니까 트레킹 앱에서 코스 이탈이라고 알람이 울리네요.

 

나중에 황산도 구간을 걷고 나니 왜 오른쪽으로 강화나들길 리본을 설치 했는지 알겠네요.

 

우회 관련 강화나들길 안내판도 없이 강화나들길 리본만 있기에 걸으면서 강화나들길 표식에 대한 신뢰가 없기에

 

트레킹 앱 코스로 걸었습니다.

 

황산도 어판장 가는 방향

 

황산도 어판장

 

 

황산도어촌전시관

 

 

황산도어판장 주차장 끝 부분 데크길로 갑니다.

 

데크길 입구에 강화나들길 리본 있습니다.

 

강화나들길8코스 이정목이 직진으로 되어 있어 직진 합니다.

 

해안가쪽 데크 길 입구에 출입금지 안내판, 그런데 관광객들은 데크길에 많습니다.

 

그래서 가 보기로 했는데, 한참을 가도 강화나들길 리본은 보이지 않고, 트레킹 앱에서는 코스 이탈이라고 계속 알람

 

나오고, 관광객이 들어가는 관광객 보다 나오는 관광객이 많아서 중간에 데크길이 없어지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다시 데크 길 입구로 와서 트레킹 앱이 알려주는 코스대로 가보기로 했습니다.

 

트레킹 앱이 알려주는 코스대로 가면 공사 가림막으로 인해 갈 수 없습니다.

 

더 이상 시간을 지체 할 수 없기에 일단은 데크길로 계속 가 보기로 했습니다.

 

 

 

정말 뜬금 없는 강화나들길 표식이네요. 데크길 구간이 강화나들길8코스가 맞다는거네요.

 

데크길 걷는 동안 단 한개의 강화나들길 리본을 볼 수 없습니다.

 

방향전환 없어도 강화나들길 리본이 있어야 걸으면서 안심하면서 걸을 수 있다는 생각 입니다.

 

위 강화나들길 조형물 이후 데크길이 위험 하네요. 이래서 데크 길 출입금지 및 공사를 했던거 같네요.

 

데크길 끝나는 위치 입니다. 강화나들길 표식 안 보입니다.

 

황산도관광벨트어시장

 

상가들이 거의 비어 있네요.

 

이 위치가 황산도화장실 앞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합류 되는 곳 입니다.

 

노란부리백로

 

해안가쪽으로 내려 갑니다.

 

잡초가 무성할까봐 내려 가면서 불안 했네요. 다행히 걸을만 했습니다.

 

광활한 갯벌이네요.

 

섬암교

 

 

동검도 입구에서 오른쪽으로 갑니다.

 

강화나들길8코스 이정목 표시대로 하면 강화나들길8코스 거리 12km인데,

 

강화군청 홈페이지에는 강화나들길8코스 거리 17.2km로 되어 있는데, 편차가 크네요.

 

멀리 신도, 시도, 모도 보이네요.

 

선두항어판장 방향으로 갑니다.

 

선두항 어판장(선두5리어판장)

 

 

선두리 갯밭마을

 

선두4리항 어판장

 

갯골 사이로 바닷길이 있네요.

 

분오저수지

 

 

사유지 구간 입니다.

 

분오어판장

 

 

강화나들길8코스 마치고 시내버스 승차 버스정류장 지나 갑니다.

 

강화나들길8코스 종점도장, 20코스 시점도장함

 

강화나들길8코스 마쳤는데, 다행히 버스 도착 시간 20분 정도 남아서 동막해수욕장과 분오리돈대를 둘러 봅니다.

 

걸으면서 갯벌만 봐서 지루 했는데, 동막해수욕장과 분오리돈대 경치는 멋지네요.

 

동막해수욕장쪽으로 내려 갑니다.

 

 

분오리돈대 올라가면서 바라본 동막해수욕장 

 

분오리돈대

 

 

본오리어판장 버스정류소, 정류소 번호 43406

 

화도터미널에서 16:35 출발하는 버스를 탑니다. 저는 17시경에 버스를 탔습니다. 탑승시간은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강화군 군내버스 4번 버스 시간표 2022.3.1 기준

강화터미널

 

 

강화터미널에서 3000번 버스를 타고 안양으로 향 합니다.

 

주말이라 차들이 더 많았겠지만 대중교통으로 강화도 오기에는 가깝고도 먼거리이네요.

 

본오리어판장에서 버스 탄 시간부터 계산하면 송정역까지 3시간 걸렸네요. 

 

https://rqueen31.tistory.com/

 

지금이다걷기여행후기

전국 걷기, 등산 여행 후기

rqueen31.tistory.com

https://band.us/page/76226228/post

 

지금이다! 걷기 여행 후기 : BAND Page

지금이다! 걷기 여행 후기

band.us

 

 

위 rqueen31님의 트립보기 글자 또는 사진 클릭하면 램블러 걸은 트립 볼 수 있습니다.



--- 사진 및 동영상 무단 사용 금지, 재배포 금지 및 2차 가공 금지---

본 컨텐츠 무단 전재(轉載)금지, 인용(引用)금지 및 상업적 사용 금지

컨텐츠를 제작하는 창작자에게는 여행 일정, 코스, 경로와 컨텐츠 내용, 사진, 동영상, 문구 등 
땀과 노력으로 만드는 저작인격권 & 지식재산권의 편집저작물입니다. 

저작권법 제6조(편집저작물) ①편집저작물은 독자적인 저작물로서 보호된다. 

편집저작물을 전체로 이용(복제)해야 저작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 아니라 그 편집물 중 소재의 선택이나 배열에  
관해 창작성이 있는 부분을 이용하면 반드시 전부를 이용하지 않아도 저작권의 침해(대법원 1993.1.21. 고지, 92마1081 결정) 

사진저작물은 피사체의 선정, 구도의 설정, 빛의 방향과 양의 조절, 카메라 각도의 설정, 셔터의 속도,  
촬영기회의 포착,기타 촬영방법, 현상과 인화 등의 과정에서 촬영자의 개성과 창조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되는 저작물에 해당한다. 외부적 표현에 저작자의 창작·노력에 따른 개성이 어떠한  
형태로든 나타나 있으면 충분하다.(서울중앙지법 2007가합16095 판결) 

(C)2021 지금이다.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