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충청권

충남 당진 버그내순례길(솔뫼성지-합덕제,수리민속박물관-합덕성당-합덕제중수비-원시장.원보우물-무명순교자의묘-신리성지-거더리공소-세거리공소-하흑공소)스탬프투어

반응형

충남 당진 버그내순례길(솔뫼성지-합덕제,수리민속박물관-합덕성당-합덕제중수비-원시장.원보우물-무명순교자의묘-신리성지-거더리공소-세거리공소-하흑공소)

일자 : 2022.12.24 (토)  거리 : 11.8km, 20km(스탬프투어거리)  걸은시간 : 05:54

충남 당진 버그내순례길 걸은방향 (스탬프 투어)

솔뫼성지-합덕제,수리민속박물관-합덕성당-합덕제중수비-원시장.원보우물-무명순교자의묘-신리성지-거더리공소-세거리공소-하흑공소

성탄절 즈음해서 의미 있는 길을 걷고자 충남 당진 버그내순례길을 12월24일 걸었습니다. 버그내는 삽교천의 우리말 입니

 

다.  천주교 신자라 솔뫼성지, 합덕성당, 신리성지는 예전에 몇 차례 성지순례를 한 적이 있었으며, 순례 못 했던 몇몇 공소

 

를 포함해서 걸었습니다. 순수하게 버그내순례길만 걷게 되면 솔뫼성지-합덕제,수리민속박물관-합덕성당-합덕제중수비-

 

원시장.원보우물-무명순교자의묘-신리성지까지만 걸으시면 되고, 버그내순례길 스탬프투어를 하시면 신리성지 이후 거더

 

리공소, 세거리공소, 하흑공소까지 순례해서 스탬프 인증 해야 합니다.

종교를 떠나서 편안하게 힐링하면서 걷기 좋은 길이라고 생각 되며, 거의 평지를 걷기에 걷기 난이도는 낮습니다.

12월23일까지 충남 당진 합덕 지역에는 눈이 많이 내렸네요. 눈이 내려서 오히려 걷기 나았다는 생각이네요. 눈을 치워 보

 

면 길이 얼음 길이었네요.

버그내 순례길은 한국천주교회의 초창기부터 이용되었던 순교자들의 길이었으며, 신앙의 선배들이 걸었던 순례길이었다. 

 

내륙 깊숙이 포구가 형성되었던 삽교천의 물줄기를 중심으로, 내포의 사도라 불리웠던 이존창 루도비코의 탄생지 및 활동

 

지였으며,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님 집안의 신앙이 꽃피웠던 곳이며, 서양의 선교사들이 입국로요 활동무대였던 곳이

 

다.  그리하여 주요 성역이 되는 솔뫼성지와 원시장, 원시보 형제의 탄생지와 활동무대, 신리성지의 다블뤼 주교님과 교우

 

촌, 박해가 끝나고 탄생한 합덕성당 공동체를 잇는 순례코스이다. 이 성스럽고 역사와 문화적 요소가 풍요로운 이 길을 많

 

은 분들이 순례하는 가운데, 우리 모두가 순례자임을 깨닫고 하루하루 인격을 수양할 수 있는 자리로, 그리고 신앙인들에게

 

는 신앙인다운 모습을 되찾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자료출처 : 버그내순례길 홈페이지

 

버그내순례길은 내포문화숲길 천주교순례길, 백제부흥군길, 서해랑길 64코스 지선 일부 구간이기도 합니다.

도보객마다 들머리 도착 방법은 다릅니다.

 

 

합덕버스터미널

 

 

합덕버스터미널에서 솔뫼성지 가는 버스노선 및 버스시간표. 2022.12.24 촬영

 

합덕버스터미널에서 솔뫼성지 가는 버스노선 및 버스시간표. 2022.12.24 촬영

 

저는 버스시간이 안 맞아 솔뫼성지 걸어 가기로 했습니다. 합덕버스터미널 나와서 횡단보도 횡단 합니다.

 

버그내순례길 이정표 입니다. 솔뫼성지까지는 1.4km 입니다.

 

솔뫼성지 입구

 

솔뫼성지

 

2012년도에 순례오고 10년만에 오네요. 예전에 없었던 건물들이 있네요.

 

솔뫼성지 순례를 먼저 하고 버그내순례길 걷습니다.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 생가

 

2014년도에 프란치스코 교황님 솔뫼성지 방문 하셨습니다.

 

눈이 내려서 더 성스러운 모습이네요.

 

솔뫼성지 십자가의 길

 

솔뫼성지 문화관광 해설사의 집

 

솔뫼성지 순례를 마치고, 버그내순례길 걷기 위해 솔뫼성지 문화관광 해설사의 집으로 왔습니다.

 

솔뫼성지 문화관광 해설사의 집은 솔뫼성지 들어와서 오른쪽에 있습니다.

 

버그내순례길은 당진시에서 운영하는 길 입니다. 

 

솔뫼성지 문화관광 해설사의 집에서 버그내순례길 스탬프북 받았습니다.

 

버그내순례길 전용 앱도 있습니다. 저는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 했지만 아날로그 감성인 스탬프 찍는 것을 선호하기에

 

스탬프북으로 스탬프 투어 했습니다. 제가 걷던 날은 버그내순례길 스탬프함에 있는 QR코드가 솔뫼성지, 거더리공소

 

2군데만 인식이 되고 나머지 문에 붙어 있는 QR코드는 인식이 안 되었네요.

 

버그내순례길 솔뫼성지 스탬프함 내부 모습입니다. 스탬프함 바닥에 있는 작은 QR코드만 인식 되고, 문에 붙어 있는 QR코

 

드는 인식 안 됩니다. 당진시 관계자분께 전화로 위 내용을 전달 했습니다.

 

내포문화숲길 천주교순례길 안내판과 내포문화숲길 천주교순례길 솔뫼성지 스탬프함

 

솔뫼성지가 내포문화숲길 천주교순례길1코스 끝나는 곳 입니다.

 

버그내순례길 안내문

 

버그내순례길 이정표 입니다. 리본은 없으나, 버그내순례길 코스가 단순하기에 코스 찾는데 어려움 없이 걸을 수 있으며,

 

갈림길에는 버그내순례길 이정표 꼭 있네요.

 

합덕터미널에서 걸어 왔던 길 반대로 걸어 갑니다. 합덕터미널 방향으로 갑니다.

 

온 세상이 하얀색이네요.

 

버그내순례길 걷는동안 서해랑 표식을 볼 수 있습니다.

 

버그내순례길 주 이정표 입니다. 간결하게 잘 되어 있네요. 합덕버스터미널 방향으로 건너 갑니다.

 

합덕버스터미널

 

서해랑길 64-6코스 간이안내판, 서해랑길 64코스 지선구간 입니다.

 

길 바닥에도 버그내순례길 표식 있네요.

 

합덕전통시장

 

 

무언가 광활한 벌판을 보는 듯한 느낌이네요. 당진시 영하13도이고, 바람도 많이 불었던 날이었네요.

 

버그내 순례길과 내포문화숲길 백제부흥길7코스  코스 겹치는 구간 입니다.

 

눈이 와서 멋지지만 따뜻한 계절에도 멋질 거 같아요.

 

구름 한점 없는 맑은 하늘

 

아무도 밟지 않은 길...차 바퀴 있는 곳을 보면 얼음이에요. 눈이 와서 눈 밟고 걸어서 덜 미끄러웠네요.

 

합덕제 모습...2021년도 7월 내포문화숲길 백제부흥군길 걸으면서 왔었을때는 연꽃이 무척 많았었어요.

 

겨울의 적막함도 멋지네요.

 

당진 합덕제

 

 

합덕제 구간에서는 버그내 순례길 코스가 2가지로 운영 됩니다. 저는 버그내 순례길 앱에 있는 코스로 걸었습니다.

 

멀리 합덕성당 보이네요.

 

합덕제 수변공원

 

 

저는 주황색 선으로 걸었습니다.

 

직진 합니다.

 

합덕수리민속박물관 방향으로 갑니다. 버그내 순례길 합덕제 스탬프함은 합덕수리민속박물관 화장실 주변에 있습니다.

 

사진 오른쪽 네모안에 버그내순례길 합덕제 스탬프함 있습니다.

 

전봇대 옆에는 내포문화숲길 백제부흥길 이정표와 스탬프함

 

당진시 천주교성지 안내판과 옆에 버그내순례길 합덕제 스탬프함

 

저는 버그내순례길 합덕제 스탬프함이라고 해서 합덕제 있는 줄 알았는데, 예전에 내포문화숲길 백제부흥길 걸으면서

 

이 위치를 지나 갔기에 생각이 나서 합덕수리박물관으로 왔네요.

 

버그내순례길 합덕제 스탬프함

 

당진 합덕성당, 합덕성당은 3번째 순례네요.

 

 

버그내순례길 합덕성당 스탬프함

 

합덕성당 순례를 마치고 버그내순례길 계속 걷습니다.

 

거의 같은 위치인데, 버그내순례길 표식 마다 신리성지 거리가 다르네요.

 

 

버그내순례길 쉼터

 

버그내순례길은 직진 합니다.

 

내포문화숲길 천주교 순례길 1코스 이정표

 

버그내순례길 합덕제 중수비 스탬프함

 

 

한낮인데도, 아무도 다니지 않았나 보네요. 사람 발자국이 없네요.

 

원시장. 원시보 스탬프함

 

복자 원시장 베드로, 원시보 야고보 우물

 

복자 원시장 베드로, 원시보 야고보 우물

 

내동마을 표지석, 도로 따라 걷습니다. 차량 통행은  많이 없네요.

 

내동입구 버스정류장

 

벤치에 쌓인 눈

 

성 손자선 토마스와 순교자. 교우묘역 (무명순교자의 묘)

 

버그내순례길 무교순교자의 묘 스탬함은 50m 가야 있습니다.

 

버그내순례길 무명순교자의 묘 스탬프함

 

버그내순례길 무명순교자의 묘 스탬프가 얼어서 잘 안 찍히네요.

 

 

첫 발자국 찍어 보네요.

 

고요함, 적막함과 바다를 연상하게 하네요. 한참을 서 있었네요.

 

신리성지 모습이 보이네요.

 

신리성지, 신리성지는 3번째 순례이네요. 2번 왔었을 때 날씨가 흐렸었어요.

 

 

건물 내부에서 엘리베이터 타고 올라 갈 수 있습니다.

 

엘리베이터 타고 올라가서 바라 본 신리성지 모습

 

 

버그내순례길 신리성지 스탬프함

 

이 위치가 순수 버그내순례길 코스가 끝나는 위치 입니다.

 

버그내순례길 스탬프 투어는 신리성지를 지나서 거더리공소, 세거리공소, 하흑공소까지 순례해서 스탬프 인증 해야 합니다.

 

신리성지 주차장을 지나서 오른쪽으로 갑니다.

 

신리성지 입구

 

제 그림자 모습 찍어 봅니다.

 

거더리공소

 

 

 

버그내순례길 거더리공소 스탬프함

 

거더리공소에서 나와 신리성지를 지나 갑니다.

 

세거리공소

 

 

버그내순례길 세거리공소 스탬프함

 

겨울이라 해가 서서히 기우네요.

 

신석교차로 지나 갑니다.

 

 

하흑공소

 

 

버그내순례길 하흑공소 스탬프함

 

신리-하흑-도리-서야-합덕 버스시간표, 2022.12.24 촬영

 

제가 하흑공소 방향으로 걸어 가고 있을때 17:10 버스 지나 갔네요. 걷기 계획을 세울 때 버스시간에 맞춰 걷다 보면

 

많은 것을 볼 수 없을 거 같아서 여기저기 많이 보면서 걸었네요.

 

버그내순례길 마치고 나니 서서히 일몰이 시작 되네요.

 

저는 버그내순례길 마치고 택시로 합덕버스터미널 이동 할려고 했는데, 검색 사이트, 114안내에서 안내하는 전화번호가

 

잘 못 된거지, 전화를 해도 받질 않네요. 더 이상 지체 하다가는 합덕버스터미널에서 서울남부터미널행 막차를 놓칠 것

 

같아서 하흑공소에서 합덕버스터미널까지 5km 정도 되는데, 걸어 갔습니다.

 

합덕버스터미널 택시 타는곳에 와 보니 LED전광판에 안내하는 전화번호는 검색사이트에 본 전화번호와 다르네요.

 

서울남부터미널행 막차는 여유 있게 탔습니다. 전화번호 꼭 확인 하세요.

 

합덕버스터미널 시외버스시간표, 2022.12.24 촬영

 

합덕버스터미널 시내버스시간표, 2022.12.24 촬영

 

합덕버스터미널 시내버스시간표, 2022.12.24 촬영

 

합덕버스터미널 시내버스시간표, 2022.12.24 촬영

 

합덕버스터미널 시내버스시간표, 2022.12.24 촬영

 

 

 

https://blog.naver.com/dangjin2030/222581619814

 

당진에서 더욱 편한 여행! 버그내순례길은 버그내순례길 앱으로!

당진에서 더욱 편한 여행! 버그내순례길은 버그내순례길 앱으로! 2016년 아시아 도시경관 대상이자 대한민...

blog.naver.com

버그내순례길 앱 관련 당진시 블로그

 

http://rblr.co/Oh3eg

 

버그내순례길 스탬프투어

버그내순례길 스탬프 투어 하실분들은 솔뫼성지 안내소에서 스탬프북을 받아서 투어하는것을 추천 합니다.버그내순례길 앱 있으나 qr코드 인식 안 되네요 합덕제 스탬프함은 합덕수리박물관

www.ramblr.com

버그내순례길 램블러 트립, GPS화일

 

https://band.us/page/76226228/post

 

지금이다! 걷기 여행 후기 : BAND Page

지금이다! 걷기 여행 후기

band.us

--- 사진 및 동영상 무단 사용 금지, 재배포 금지 및 2차 가공 금지---

-. 본 컨텐츠 무단 전재(轉載)금지, 인용(引用)금지 및 상업적 사용 금지

-. 컨텐츠를 제작하는 창작자에게는 여행 일정, 코스, 경로와 컨텐츠 내용, 사진, 동영상, 문구 등 
땀과 노력으로 만드는 저작인격권 & 지식재산권의 편집저작물입니다. 

-. 저작권법 제6조(편집저작물) ①편집저작물은 독자적인 저작물로서 보호된다. 

-. 모든 안전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C)2022 지금이다.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