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택섶길-경기도 평택시

평택섶길 10코스 정도전길(진위면행정복지센터-진위향교-삼봉 정도전 사당,묘-원균장군 묘)

반응형

평택섶길 10코스 정도전길(진위면행정복지센터-진위향교-삼봉 정도전 사당,묘-원균장군 묘)지금이다걷기여행후기

 

일자 : 2020.8.22 (토)    거리 : 11km    걸은 시간 : 04:16

 

평택섶길 10코스 정도전길 걸은 방향   진위면행정복지센터-진위향교-삼봉 정도전 사당,묘-원균장군 묘

 

평택섶길은 한복의 웃옷 깃에 달린 작은 조각이란 뜻을 갖고 있는 ‘섶’에서 따 온 이름으로

 

‘평택을 둘러보는 작은 길’이라는 의미로 지어 졌으며, ‘평택을 둘러보는 작은 길’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평택섶길은 민간주도로 길을 만들었으며, 현재 12개코스가 조성 되어 있습니다.

 

평택섶길10코스 정도전길 코스는  조선의 역사적 큰 인물인 삼봉 정도전, 원릉군 원균 장군 유적지를 볼수 있으며, 

 

깊은 숲길과 여유 있는 농촌 모습을 느끼며 걷기 좋은 길이라 생각 됩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두루누비 사이트는 난이도 높음이라고 되어 있는데 

 

제 생각에는 중하 정도 된다고 생각 됩니다. 걸으면서 숨을 거칠게 쉬면서 걸은 적 없습니다.

 

2020년 3월에 평택섶길2코스를 걸었기에 평택섶길 표식의 패턴을 알고 있었으나, 2020년 3월에 걸은 평택섶길2코스는

 

안성천을 따라 걷는 단순한 코스라 어려움 없이 걸었으나, 이번에 걸은 평택섶길10코스 정도전길은 갈림길도 많고

 

숲 구간이 있어서 평택섶길 표식만 보고 걷기에는 어렵다고 생각 됩니다. 

 

도보객 사이에 은어인 " 알바 " 여러번 했습니다. 평택섶길 표식이 잘 되어 있는 구간은 과할 정도로 많고,

 

표식이 없는 구간은 아예 없고, 표식 설치에 일정한 패턴이 없으므로 없으며 없나보다 하고 갈 수 밖에 없는

 

구간들이 있습니다.

 

표식 잘 되어 있는 다른 길들은 50m 간격으로 일정하게 표식이 되어 걷다가 표식 없으면 다시 원점으로 오면 되는데

 

평택섶길 표식 패턴은 일정하지 않아서 좀 난감 했습니다. 또한 평택섶길 리본 색상이 초록색과 빨간색이라 

 

여름에는 나무와 수풀이 우거진 상태에서 초록색면쪽은 눈에 잘 안 들어 옵니다. 향후 개선을 하게 되면 다른 색으로

 

변경 검토 했으면 합니다. 

 

여름에 평택섶길10코스 정도전길을 걷게 되더라도 가급적이면 긴소매, 긴바지 입는 것을 권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평택섶길 표식 설치 상태는 안 좋지만 기회되면 다시 걷고 싶은 길입니다.

 

코로나19 및 사회적거리두기로 인적 드문 코스를 찾아서 걸었습니다.

 

평택섶길 전체지도 지도출처 : http://cafe.daum.net/pt-travel  다음카페 평택섶길

평택섶길10코스 정도전길 지도 지도출처 : 두루누비

 

평택섶길10코스 정도전길 코스 변경 되었으나, 평택섶길 카페에는 예전 코스로 표시 되어 있어 두루누비 사이트

 

캡쳐 해서 올립니다. 평택섶길10코스 예전 코스명은 숲길 이었습니다.

 

진위역

 

 

진위역 1번 출입구...안내판 탈색이 많이 됐네요.

 

진위역 광장을 나오면 버스정류장이 보입니다. 

 

진위면행정복지센터 방면으로 가는 버스는 육교를 건너 가서 타야 합니다.

 

화살표 방향으로 갑니다.

 

하북삼거리 버스정류장에서 진위면행정복지센터 가는 버스를 탑니다.

 

저는 6번 마을버스가 와서 타고 진위면행정복지센터 향 했습니다.

 

진위면행정복지센터에 도착 했습니다. 버스 하차하는 곳에는 버스승강장이나 푯말 없습니다.

 

버스 내린곳에서 횡단보도 건너 진위면행정복지센터 방향으로 갑니다.

 

진위면행정복지센터

 

위 위치에는 평택섶길, 경기옛길 삼남길, 충무공 이순신백의종군길, 코리아트레일 코스가 겹쳐 있는 곳 입니다.

 

네모안에 평택섶길 표식 보입니다.

 

 

평택섶길 표식에는 진위현길이라고 써 있네요. 진위현길은 진위역에서 출발해서 진위면행정복지센터가 종점인

 

평택섶길 코스 입니다. 정도전길이라고 써 있어야 하는데, 위 위치에서 정도전길 써 있는 평택섶길 찾느라 왔다갔다

 

여러번 했네요. 평택섶길 표식 찾느라 시간을 허비 하는 거 보다 예전 경기옛길 삼남길9길 진위고을길 걸었기에

 

진위향교 가는 길을 알기에 진위향교로 가기로 했습니다.

 

도원 음식점 조금 지나 반사경 기둥에 있는 평택섶길 정도전길 표식을 찾았네요.

 

진위면행정복지센터에서 좀 떨어진 곳에 위 표시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위 사진에서 보듯이 평택섶길 표식은 지형지물을 이용해서 표식을 많이 합니다.

 

3차원적 입체감이 없어 눈에 잘 안 들어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계속 직진 합니다.

 

경기옛길 삼남길9길 진위고을길 표식 입니다.

 

평택섶길10코스와 경기옛길 삼남길9길 진위고을길이 겹칩니다. 구간구간 겹치는 곳들이 있습니다.

 

평택섶길 리본...리본 재질은 일반적인 리본 재질인 천이 아닌 두꺼운 비닐재질 입니다.

 

다행이 걷는 동안 빨간색 면이 많이 보였네요.

 

벼가 제 허리 보다 더 높게 자랐네요.

 

진위향교

 

 

경기옛길 삼남길 진위향교 스토리보드

 

진위천 방향으로 갑니다.

 

진위천 건너 갑니다.

 

오른쪽으로 갑니다.

 

평택섶길 표식이 없기에 삼남길 표식 사진 찍었습니다.

 

경기옛길 삼남길 삼봉 정도전 스토리보드

 

왼쪽으로 갑니다. 위 위치에서 평택섶길10코스와 경기옛길 삼남길과 갈라 집니다.

 

나중에 다시 길이 만납니다.

 

오후 3시 이후에 소나기 정도 온다고 일기예보 되어 있는데 오전11시쯤 부터 비가 오네요.

 

비에 대한 준비는 했지만 난감 합니다. 아주 오랜만에 우중 걷기 하네요.

 

평택섶길과 경기옛길 삼남길 만납니다.

 

횡단보도 횡단 합니다. 횡단보도 신호가 있어도 이런 도로에는 신호 위반하는 차들이 많기에 좌우 잘 살펴서 건너세요.

 

중요한 위치 입니다. 오른쪽 정자가 보이면 왼쪽 숲길로 올라 갈 준비 해야 합니다.

 

대부분 기존 길들과 같이 경우가 많아서 저는 계속 직진을 했습니다. 경기옛길 삼남길은 직진 합니다.

 

가다 보면 갈림길이 나왔는데도 평택섶길 표식이 없어서 다시 위 위치로 왔습니다.

 

사진에서 보듯이 전봇대에 평택섶길 표식 있습니다. 도보객 눈높이 하고 맞지도 않고 위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전봇대에 페인트로 칠해서 3차원적인 입체감이 없어서 눈에 안 들어 옵니다.

 

코스를 알고나서 사진 찍기에 평택섶길 표식 있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이렇게 중요한 위치인데 평택섶길 표식이 빈약하다고 생각 되네요. 

 

평택섶길 리본 길이도 짧고 1개만 되어 있네요. 리본 여러개 달아서 눈에 잘 띠게 했으면 하네요.

 

다행이 숲길구간은 평택섶길 표식이 잘 되어 있습니다.

 

생각보다 숲이 상당히 울창 했습니다. 숲길 초입만 약간 오르막이고 능선을 따라 계속 걷습니다.

 

숲길이라 우산도 못 쓰고 바람막이 옷 입고 걷네요. 숲길 구간 좋았습니다.

 

비 안오면 경치 좋을거 같네요.

 

의자 다 젖어서 잠깐 앉지도 못하고 계속 걷네요.

 

산불감시초소

 

평택섶길 표식이 안 보여서 두리번 하는데 나무 조각이 바닥에 있어서 보니 평택섶길 표식이었네요.

 

평택섶길 표식은 원래는 기둥에 달려 있었는데 노끈이 다 삭아서 떨어져 있었네요.

 

제가 임시 조치로 평택섶길 방향에 맞게 걸쳐 놓았습니다.

 

묘지 봉분이나 주변을 보면 최근에 묘지 조성 된거 같습니다. 묘지 조성으로 길이 없어져서 여기저기 왔다갔다 했네요.

 

화살표 대로 조심해서 가세요. 

 

송전탑 방향으로 갑니다. 갈림길인데 평택섶길 표식이 없어서 왔다갔다 했네요.

 

사진을 보면 느낌상 직진 같아서 직진으로 갔다가 다시 왔습니다.

 

비가 잠시 소강상태네요. 바지 다 젖고 신발 다 젖었네요.

 

쇠사슬 있는거 보면 사유지 일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네요.

 

멀리서는 초록색면의 평택섶길 리본은 눈에 잘 안 들어 오네요.

 

네모안에 평택섶길 리본 있으나 주차 차량으로 잘 안 보입니다.

 

왼쪽 담에 무언가 평택섶길 표식을 보강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왼쪽으로 방향전환 합니다.

 

오른쪽으로 갑니다.

 

직진 합니다.

 

평택섶길 리본이 케이블 사이에 있는것을 앞으로 빼냈네요.

 

평택섶길 리본은 네모안에 있는데 초록색면이 앞으로 되어 있어서 잘 안 보입니다.

 

사진 찍기 위해 가까이 가면 보입니다.

 

평택섶길 표식 없습니다.

 

제가 사진 찍기 위해 일부러 오른쪽으로 각도 잡고 찍었지만 걸어 가는 방향에서는 왼쪽 길이 크기에 저는 왼쪽길로 

 

갔습니다. 가다 보니 진위초등학교 신대분교까지 갔는데도 평택섶길 표식이 없길래 다시 와서 오른쪽으로 갔습니다.

 

평택섶길 표식 패턴을 알기에 길에 큰 돌이 있길래 뭔가 해서 봤더니 평택섶길 표식이네요.

 

잡초로 인해 글씨는 안 보입니다.

 

잡초 치우니까 섶길 글자 보이네요.

 

잡초를 헤치고 걸어 가야 합니다.

 

평택섶길 코스대로 갈려면 오른쪽으로 가야 합니다. 화살표대로 조심히 가세요.

 

평택섶길 코스는 현재 도로 공사중이라 가기에 위험해 보여서 코스대로 안 갔습니다.

 

네모안에 평택섶길 표식은 혼란을 주네요. 더 올라가서 왼쪽으로 갑니다.

 

삼봉기념관으로 갑니다.

 

 

삼봉기념관

 

코로나19로 인해 삼봉기념관 휴관이네요.

 

민본관

 

삼봉 정도전 선생 사당

 

 

문헌사

 

은산리 3.1운동 만세 시위지

 

말채나무의 유래

 

말채나무

 

삼봉기념관과 삼봉 정도전 선생 사당 보고 다시 평택섶길 걷습니다.

 

평안 해오름길 종합안내도

 

평택섶길10코스 정도전길은 직진하면 됩니다

 

저는 잠시 코스를 벗어나 삼봉 정도전 선생묘를 갑니다.

 

고의 삼봉 정도전 지음

 

삼봉 정도전 선생 묘

 

다시 평택섶길10코스 걷습니다.

 

논의 벼가 잘 자라고 있는거 같네요. 다행히 이번 장마에 피해가 없는거 같아 보이네요.

 

네모안에 평택섶길 리본은 있으나 안 보입니다. 제 생각에는 겨울철에 리본을 단게 아닌가 합니다.

 

싱그럽네요. 

 

논이 계단식 논이네요. 산 입구까지 논이 있어요.

 

멋지네요.

 

평택섶길10코스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 입니다. 길이라는게 초행길이고, 길을 찾고 나면 아무것도 아닌데 

 

저는 여기서 20분 정도 시간을 허비 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위치에 평택섶길 표식은 아무리 찾아도 안 보입니다.

 

느낌상 직진 같기에 우선 직진을 했으나 입구에는 쇠사슬이 있고 올라가니 묘역이 있고 길이 더 이상 없기에 

 

원 위치 했으며, 작은 길이 있기에 올라 갔으나 묘역으로 연결 되어서 원 위치 하고, 남은 길은 오른쪽 길이기에 

 

올라 갔습니다.

 

100여미터를 올라가도 평택섶길 표식이 없기에 내려 왔습니다.

 

저는 휴대폰 통신사 LG유플러스를 사용 하고 있습니다. 두루누비앱을 가동할려고 했는데 통신 신호가 미약해서

 

두루누비앱 가동이 안 됩니다. 간신히 다음카페 접속해서 평택섶길 카페에 있는 전화번호로 전화를 했는데

 

전화 연결이 원활하지 않아서 무척 난감 했습니다. 그래도 갈만한 코스가 오른쪽이라 평택섶길 표식이 없어도

 

걷기로 해서 걸어 갔습니다.

 

걷는데 위 나무로 된 다리가 나오면 맞게 걷는 겁니다.

 

숲길을 걷다 보면 사람이 다닌 곳은 길이 난다고 하듯이 느낌으로 걸었습니다. 숲은 좋았습니다.

 

한참을 헤매다 드디어 평택섶길 리본을 봤네요. 숲길 구간 걷기에 아주 좋습니다.

 

평택섶길10코스와 경기옛길 삼남길9길과 코스 겹쳐서 갑니다.

 

원균장군묘가 얼마 남지 않았네요.

 

멋진 경치인데 비도 오고 해서 아쉽네요.

 

평택섶길 표식이 원균길로 바뀌었네요. 정도전길과 원균길이 겹칩니다.

 

평택섶길 관계자분과 전화 통화 해서 확인 했습니다. 

 

평택섶길10코스와 경기옛길 삼남길9길 길이 갈라 집니다.

 

내리마을회관

 

 

멀리 원균 장군묘와 내리저수지가 보이네요.

 

왼쪽 네모 위치가 평택섶길10코스 정도전길 종점 입니다.

 

저는 원균장군묘를 보러 갑니다.

 

원균 장군묘 안내판

 

원군 장군묘 안내판

 

원균 장군묘

 

 

원균장군묘 안내판 하단 부분에 설명 되어 있는 원균장군묘 아래 말의 무덤

 

비가 오니 내리저수지가 더 운치 있네요. 예전에 경기옛길 삼남길9길 진위고을길 걸으면서 다음에 내리저수지 오면

 

오래 앉아 있다 가겠다고 마음 먹었는데, 이렇게 비가 오니 오래 있지 못하고 잠깐 보고 가네요.

 

내리저수지 넓지 않지만 느낌이 참 좋습니다.

 

 

평택섶길10코스 정도전길 종점 및 평택섶길11코스 원균길 출발점

 

원릉군 원균 선무공신교서

 

평택섶길10코스 정도전길 걷기를 마치고 안양으로 복귀 하기 위해 내리 버스정류장으로 갑니다.

 

위 위치에서 내리 버스정류장까지는 걸어서 2~3분 정도 거리에 있습니다.

 

 

내리버스정류장

 

버스 노선은 2개 입니다.  배차간격이 깁니다.

 

7-3 서정역 , 7-4 평택역, 평택터미널

 

http://www.gbis.go.kr/

 

경기버스정보

경기도 주요뉴스 more

www.gbis.go.kr

 

버스정류장에서 버스 기다리는데 소나기 엄청나게 내리네요. 

 

저는 7-3 버스를 타고 서정리역에 도착 했습니다.

 

평택섶길 10코스 정도전길 코스 찾느라 고생은 했지만 기회가 되면 다시 걷고 싶은 길이네요.

 

컨텐츠를 제작하는 창작자에게는 컨텐츠 내용, 사진, 문구 등 땀과 노력으로 만드는 저작인격권 & 지식재산권의 편집저작물입니다. 

 

저작권법 제6조(편집저작물) ①편집저작물은 독자적인 저작물로서 보호된다. 

 

편집저작물을 전체로 이용(복제)해야 저작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 아니라 그 편집물 중 소재의 선택이나 배열에  

관해 창작성이 있는 부분을 이용하면 반드시 전부를 이용하지 않아도 저작권의 침해(대법원 1993.1.21. 고지, 92마1081 결정) 

 

사진저작물은 피사체의 선정, 구도의 설정, 빛의 방향과 양의 조절, 카메라 각도의 설정, 셔터의 속도,  

촬영기회의 포착,기타 촬영방법, 현상과 인화 등의 과정에서 촬영자의 개성과 창조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되는 저작물에 해당한다. 외부적 표현에 저작자의 창작·노력에 따른 개성이 어떠한  

형태로든 나타나 있으면 충분하다.(서울중앙지법 2007가합16095 판결) 

 

(C)2020 지금이다. All Rights Reserved. 모방, 인용 자제 부탁 드립니다.

 

광고 연락 절대 사절 / 광고 계획 없음...취미 블로그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