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포문화숲길-충남

내포문화숲길 22코스 내포천주교순례길(여사울성지~신리성지~배나드리성지~삽교성당) 충남 예산

반응형

내포문화숲길 22코스 내포천주교순례길(여사울성지 ~ 신리성지 ~ 배나드리성지 ~ 삽교성당) 걷기 여행후기

일자 : 2020. 2. 15 (토)      거리 : 23.8km     걸은 시간 : 06:00

내포문화숲길 22코스 걸은 방향

여사울성지–구양교–신택교–신리성지–황금교–구만포-배나드리성지(인언민복자사적지)–배나드리–삽교초교-삽교성당

내포란 사전적 의미로 바다나 호수가 육지로 휘어 들어간 부분 즉 내륙 깊숙이 바다와 연결되는 물길을 통하여 포구가 형성되어 있는 곳을 의미 합니다.

내포문화숲길은 가야산 주변의 4개시군(서산시,당진시,홍성군,예산군)이 내포지역에 남아 있는 많은 불교성지들과 내포 천주교 성지, 내포 지역의동학, 역사인물 및 백제 부흥운동의 흔적들이 남아 있는 지점들을 옛길과 마을길, 숲길과 임도, 들길, 하천길을 따라서 연결한 충청남도 최초,최대의 장거리 도보트레일로서 약 320km의 길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내포문화숲길은 현재 26코스로 되어 있습니다.

천주교 신자인 저는 내포문화숲길의 4가지 테마중 내포천주교순례길 중에서 22코스를 걸었습니다.

삽교천을 따라 드넓게 펼쳐진 평야를 따라 걷는 걷기 좋은 길이라고 생각 됩니다.

평야를 보고 걷기에 시야가 탁 트이고 좋습니다.

겨울에 걸어서 풍경이 썰렁한 느낌 있으나, 햇살 좋고 싱그러운 날에 걸으면 드넓게 펼쳐진 평야와 삽교천에

 

흐르는 물이 많으면 힐링하면서 걷기 좋은 길이 될 거라는 생각을 하면서 걸었네요. 따뜻한 계절에 다시

 

걷고 싶은 길이네요.

삽교천 따라서 걷기에 거의 평지 수준의 길을 걷기에 난이도는 높지 않습니다.

내포문화숲길 표식 보고 걷습니다. 내포문화숲길 표식만 보고 걷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내포문화숲길 표식은 디테일이 많이 떨어 집니다. 전체적인 표식 수량은 많으나 적재적소에 배치가 안 되어 있습니다.

특히 갈림길, 방향전환 위치 등 표식이 눈에 잘 들어 오게 해야할 위치에도 직선구간 처럼 밋밋하게 표식 되어 있어

코스를 놓치기 쉽습니다. 삽교성당 방향은 노란색 방향으로 갑니다.

도보객 마다 들머리 도착 방법은 다르리라 생각 됩니다.

 

안양역에서 06:42 무궁화 열차를 타고 삽교역으로 향 합니다.

 

처음 걷기 여행 계획은 내포문화숲길 23코스를 걸을려고 해서 삽교역 열차표를 예매 해서 삽교역에서 내렸으나,

 

예산역에서 내리시는게 내포문화숲길22코스 들머리 가기가 조금 수월 합니다.

 

내포문화숲길 23코스는 삽교성당에서 시작 됩니다.

 

삽교역

삽교역 열차시간표 상행

삽교역 열차시간표 하행

삽교역 나와서 왼쪽으로 가면 삽교역 버스정류장 있습니다.

삽교역 버스정류장

삽교역에서 덕산, 고덕방면 버스시간표

삽교역에서 예산방면 버스시간표

예산종합터미널

예산종합터미널 시외버스 시간표

예산종합터미널 시외버스 시간표

예산종합터미널 시내버스 시간표

예산종합터미널 시외버스 시간표

여사울 성지를 가기 위해서는 사진의 네모 부분 11시40분 " 신종 " 가는 방향 버스를 타야 합니다.

저는 2시간 이상 버스를 기다리기 애매해서 택시를 타고 여사울 성지를 갔습니다.

 

신례원 방면 버스 시간표 보시면 신종 가는 버스가 몇 편 있습니다.

택시요금은 12,000원 ​나왔습니다. 교통 여건에 따라 택시요금은 다를 수 있습니다.

예산터미널에서 최근에 생긴 예당호 출렁다리 가는 셔틀버스가 있네요.

예산터미널에서 예당관광지, 출렁다리 방면 버스 시간표 

예당관광지, 예당출렁다리에서 예산터미널 방면 버스 시간표

시내버스를 타고 갈 경우 예산터미널 내에서 오른쪽으로 시내버스 승강장이 있습니다.

여사울성지 입구에 도착 했습니다.

 

​여사울성지

위 사진 위치에서 내포문화숲길이 시작 됩니다. 이정표만 있기에 출발점 찾는데 어려움이 있었네요.

이정표에 22코스라고 표기라도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생각이 드네요.

내포문화숲길 이정표 입니다. 내포문화숲길의 주 표식 입니다. 리본은 많이 없습니다.

사진에 보듯이 내포문화숲길 22코스라는 표기 없이 내포천주교순례길16으로 되어 있는데 걷다보면 숫자가

계속 바뀝니다.

제 생각이지만 기둥에 있는 관리번호 22-2로 되어 있어서 22코스 인가 보다 하네요.

내포문화숲길22코스 안내도 입니다.

미세먼지 없는 맑은 날이었으면 멋있을거 같아요.

내포문화숲길 리본 입니다.

왼쪽으로 방향전환 합니다. 위 위치는 백제부흥군길과 겹치는 구간 입니다.

오른쪽 당진시 방향으로 갑니다.

타 지역에서 온 저로서는 이정표가 혼란 스럽네요. 지명 이름도 익숙치 않은데 22코스라는 표기 없네요.

노란색 방향으로 갑니다. 지명 앞에 코스 숫자를 표시하면 좋을듯 하네요.

​당진시 합덕읍으로 갑니다.

삽교천

철새들 모습

다리 건넌후 왼쪽으로 갑니다. 횡단보도 없으므로 안전에 유의 하세요.

겨울이라 삭막한데 싱그러운 계절에 오면 좋을 거 같네요.

신리성지 방향으로 갑니다.

신택교 건너 갑니다.

백제부흥군길과 코스가 갈라 집니다.

신리성지 방향으로 갑니다.

탁 트인 평야 좋습니다.

신리성지 가기 위해 방향전환 합니다.  왼쪽에 내포문화숲길 이정표 있습니다.

이정표가 걷는 방향인 오른쪽에 있었으면 하는 생각 이네요.

신리성지 방향으로 갑니다.

신리성지

순교미술관 옥상에서 바라 본 신리성지 모습

신리성지 순례를 마치고 삽교성당 향해 갑니다. 왔던 길 다시 가면 됩니다.

신리배수지

왼쪽 정자에서 잠시 쉬어 갑니다.

황금교 횡단

​위 위치 이정표 지나 오른쪽으로 방향전환 준비 하세요.

내포문화숲길 표식 너무 빈약 합니다. 리본, 이정표 등 눈에 들어오게 표식이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화살표 따라 걷습니다.

화살표 색상이 잘 못 되었네요. 걷다 보면 색상 잘 못 된게 몇 군데 더 있습니다. 인언민순교자 사적지 방향으로 갑니다.

위 위치 이정표 난감합니다. 왼쪽 방향으로만 되어 있네요.

왼쪽으로 가면 위 사진처럼 2갈래 인데, 여러 생각 하다 일단 삽교천 따라 가는게 맞는거 같아서 왼쪽으로 갔습니다.

 

내포문화숲길 표식 보강이 절실 하네요.

삽교천 표지판

구만포구 기념공원

계속 직진 합니다.

서해선 복선전철 공사 구간입니다. 송산에서 홍성까지 가는 복선전철 공사중이네요.

내포문화숲길 표식 없습니다. 감으로 갑니다.

배나드리 성지 가기 위해 오른쪽으로 방향전환 합니다.

​배나드리 성지..문이 잠겨 있네요.

용동2리 경로당, 용동2리 마을회관

계속 직진 합니다.

삽교성당 가기 위해 방향전환 합니다. 내포문화숲길23코스와 삽교성당까지 겹치는 구간 입니다.

따뜻한 계절 논에 심어져 있을 벼를 생각 해 봅니다.

제가 걷기 여행 후기 쓰면서 처음 별 5개 표시한 위치 입니다.

삽교성당 방향으로는 내포문화숲길 표식이 안 보입니다. 오른쪽 소화전 보이면 오른쪽으로 방향전환 합니다.

저는 내포문화숲길 표식이 안 보여 직진해서 한참을 걸어 갔습니다.

 

내포문화숲길 표식이 불규칙 하기에 직진해서 걸었습니다.

이상해서 다시 돌아오니 사진처럼 전봇대 측면에 내포문화숲길 표식이 있네요. 난감하네요.

배나드리 천주교 사적지

삽교천 방향으로 갑니다. 내포문화숲길 표식은 없습니다.

돌다리 예쁘네요. 화살표 따라 걷습니다.

​내포문화숲길 이정표 위치 애매 합니다. 이정표대로 하면 직진을 해야 하는데 왼쪽으로 갑니다.

삽다리 칼국수 음식점 앞에서 왼쪽으로 갑니다.

삽교초등학교 앞에서 오른쪽으로 갑니다.

내포문화숲길22코스에서 처음 본 편의점 입니다. 거의 다 왔습니다.

삽교성당

내포문화숲길22코스 마치고 삽교역으로 향합니다.

삽교성당에서 삽교역까지는 걸어서 20여분 정도 소요 됩니다.

삽교역에서 장항선 상행 19:26 열차를 타고 복귀 합니다.

 

내포문화숲길 표식 디테일은 떨어지지만 따뜻한 계절에 다시 걷고 싶은 길이네요.

내포문화숲길 관련 문의는 아래 사이트 접속 하세요.

http://www.naepotrail.org/

컨텐츠를 제작하는 창작자에게는 컨텐츠 내용, 사진, 문구 등 땀과 노력으로 만드는 저작인격권 & 지식재산권의 편집저작물입니다. 

저작권법 제6조(편집저작물) ①편집저작물은 독자적인 저작물로서 보호된다. 

편집저작물을 전체로 이용(복제)해야 저작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 아니라 그 편집물 중 소재의 선택이나 배열에  
관해 창작성이 있는 부분을 이용하면 반드시 전부를 이용하지 않아도 저작권의 침해(대법원 1993.1.21. 고지, 92마1081 결정) 

사진저작물은 피사체의 선정, 구도의 설정, 빛의 방향과 양의 조절, 카메라 각도의 설정, 셔터의 속도,  
촬영기회의 포착,기타 촬영방법, 현상과 인화 등의 과정에서 촬영자의 개성과 창조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되는 저작물에 해당한다. 외부적 표현에 저작자의 창작·노력에 따른 개성이 어떠한  
형태로든 나타나 있으면 충분하다.(서울중앙지법 2007가합16095 판결) 

(C)2020 지금이다. All Rights Reserved. 모방, 인용 자제 부탁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