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강길 - 경기도 여주시

여주 여강길1코스(여주역-영월루-강변유원지-폰박물관-금은모래강변공원-강천보-우만리나루터-흔암리선사주거지-소무산-도리마을)지금이다걷기여행

반응형

여주 여강길1코스(여주역-영월루-강변유원지-폰박물관-금은모래강변공원-강천보-우만리나루터-흔암리선사주거지-소무산-도리마을)지금이다걷기여행

일자 : 2023.2.4 (토)  실제걸은거리 : 19.5km   걸은시간 : 05:45

여강길1코스 걸은방향

여주역-영월루-강변유원지-폰박물관-금은모래강변공원-강천보-우만리나루터-흔암리선사주거지-소무산-도리마을

전국에 여러 길을 걷고 있지만 이렇게 방향전환 많은 길은 처음이네요. 

여흥초등학교, 강천보 구간을 제외하고는 50m 이상 직선으로 걸은 적이 없네요.

여강길 홈페이지, 앱, 스탬프북, 지도 등에는 여강길1코스가 17.5km로 되어 있는데, 실제걸은거리는 19.5km입니다.

공식거리와 2km 차이가 납니다. 여강길1코스는 산길이 많기에 2km 정도면 일반적으로 40여분 정도 더 걸어야 하는 거리 입니다.

여강길1코스 걷기 계획 세울때 참고 하시고, 대중교통으로 17.5km 걷기 계획 세우면 도리마을에서 15:10 출발하는 여주역

 

행 시내버스를 타지 못합니다. 15:10 이후 다음 배차시간이 18:10 이기에 여유 있게 시간 계산 하세요.

여건 되시면 여강길1코스는 도리마을에서 출발해서 여주역(역방향) 도착하는게 여유 있게 걸을 수 있습니다. 

저는 17.5km로 시간 계산해서 여강길1코스 걷기 계획 세웠으며, 걷는중에 여강길 앱을 보니 km는 많이 걸었는데도 지도상

 

으로는 도리마을 거리가 많이 남아 있어서 소무산부터 도리마을까지 거의 뛰다시피하고 도리마을 450m 남은 평지에서

 

는 전력질주 해서 15:07에 도리마을 도착 했습니다.

여강길1코스는 경기둘레길34코스 영월공원 부터, 경기둘레길35코스와 코스 같습니다.

지도상으로 남한강을 끼고 있기에 햇살 좋은날 일정 맞추어 걸었는데, 탁 트인 조망은 강천보 구간, 우만리나루터 정도에

 

서 볼 수 있으며, 산길은 걷지만 나무 사이를 걷기에 탁 트인 조망 없기에 답답한 느낌이 들며, 방향전환 많습니다.

아홉사리과거길 구간이 농촌용수개발이 2022.12.31까지 되어 있어 우회코스라 나중에 걸을 계획을 했는데, 

농촌용수개발 기간이 계속 되기에 일정을 계속 미룰수 없어서 이번에 걸었네요. 

도보객마다 들머리 도착 방법은 다릅니다.

 

여강길앱 거리 19.3km, 램블러 거리 19.5km, 트랭글 거리 19.65km, 최고속도 12km/h 전력질주 했네요.

 

여주역, 판교역에서 07:47 탑승했습니다. 판교역에서 07:47 다음 전철은 부발역 가는 전철이라 여주역 배차간격이 깁니다.

 

 

여주관광안내소, 여주역 나오면 바로 보입니다.

 

여강길1코스 시작 스탬프함, 스탬프함에는 여강길5코스 시작 스탬프도 있습니다.

 

여강길1코스는 여주종합터미널을 가지 않습니다. 예전 여강길1코스 들머리가 여주터미널이었는데, 여주역으로 바뀌었죠.

 

걷기 계획 세울때 어느 정도 코스를 숙지 하는데, 여주터미널을 지나 가지 않는 거로 숙지 했는데, 이정표에는

 

여주종합터미널 표시 되어 있으면, 혼란 스럽네요. 몇개 더 이정표에는 여주터미널로 표시 되어 있네요.

 

향교교, 향교교 횡단후 오른쪽으로 갑니다.

 

안전에 유의해서 걸으세요.

 

도심구간을 걷지만 여강길1코스내에 있는 유일한 편의점 입니다. 

 

버튼을 눌러야 신호가 들어 옵니다.

 

직진 하세요. 여강길1코스는 여주터미널을 가지 않습니다. 왼쪽으로 가면 여주터미널이라 저는 왼쪽으로 갔었는데,

 

여강길 앱에서 경로이탈이라고 하네요. 사진 오른쪽에 있는 이정표는 눈에 잘 안 들어 옵니다.

 

영월루 방향으로 갑니다.

 

여주시선거관리위원회

 

 

여흥초등학교

 

 

영월루 가기 위해 방향전환 합니다. 사진 왼쪽 이정표에도 여주종합터미널로 표시 되어 있네요.

 

영월공원

 

 

영월공원으로 진입합니다.

 

그리스군참전비, 여주군 6.25참전기념비

 

영월루

 

 

영월루 하부 통과 합니다.

 

남한강

 

강변유원지 방향으로 갑니다.

 

남한강 건너 여주 신륵사

 

금은모래캠핑장

 

 

이 위치 지나서 여강길 표식 없으나, 폰박물관 방향으로 가면 됩니다.

 

여주시립 폰박물관

 

 

 

강변유원지

 

금은모래강변공원

 

 

금은모래강변공원 화장실

 

금은모래강변공원내라 길이 어수선 합니다. 여강길 앱을 보면서 걷는 것을 추천 합니다.

 

여주 연양동 유적지라 고인돌 있네요.

 

여주 연양동 유적

 

금은모래강변공원 내 갑돌이와 갑순이마을

 

화장실 지나자 마자 왼쪽으로 갑니다.

 

정말 방향전환 많네요.

 

직선 구간 잠깐이네요. 다시 방향전환 하네요.

 

펜스문 통과 합니다. 그나마 여기서부터 강천보까지 직선구간이네요.

 

경기둘레길35코스 시작안내판

 

경기둘레길35코스 스탬프함. 성숙된 시민의식이 필요하네요.

 

여강길과 경기둘레길34코스, 경기둘레길35코스 겹치는 구간 안내판

 

강천보

 

 

한강문화관 둘러보고 전망대 올라 갑니다.

 

 

한강문화관 전망대에서 본 강천보

 

여강길과 경기둘레길 코스가 같아서 리본 대부분 같이 설치 되어 있는데, 여주시청에서 설치 한것 같은데, 같이 설치하지

 

말고 여강길과 경기둘레길 리본 교차 설치하면 상호 보완을 할 수 있을텐데, 리본 부족한 곳은 계속 부족 하게 되네요.

 

집중해서 걸어야 합니다. 방향전환 많습니다.

 

길 구조상 오른쪽 같은데 직진 합니다.

 

길이 있을까 하는데, 길이 있네요. 건물 옆길로 갑니다.

 

방향전환 많습니다.

 

그늘은 눈이 그대로네요.

 

얼어 있는 남한강, 걸으면서 이렇게 살짝살짝 보이는 남한강이네요.

 

우만리나루터에 있는 느티나무, 벤치도 있고 풍경이 좋아서 오래 있었네요.

 

여강길1코스 중간 스탬프함

 

우만리나루터 스토리보드

 

제2영동고속도로 하부 통과후 계단으로 올라 갑니다.

 

횡단보도 건너 갑니다.

 

방향전환 많습니다.

 

흔암리 전원주택공사로 인한 우회코스 시작 위치

 

강변전원마을 우만동1단지 표지석

 

흔암리 선사주거지비...실제 흔암리선사유적지는 더 가야 합니다.

 

흔암리선사유적지 방향으로 갑니다.

 

여주 흔암리 선사유적지

 

 

움집을 재현 해 놨네요.

 

 

농촌용수개발로 인해 아홉사리과거길로 가지 않습니다.

 

농촌용수개발로 인한 여강길1코스 우회노선 시작 위치

 

대략 3.7km 정도 남아 있는 도리마을 거리를 보고 이 우회안내판 부터 거의 뛰다시피 걷기 시작 했습니다. 

 

위 위치 해발고도 대략 240m이고, 평지는 해발고도 대략 60m 정도이기에 200m 정도 높이를 하산 해야 하기에 어느 정도

 

시간 계산이 되고, 여강길2코스 먼저 걸었기에, 여주역에서 120번 버스 타고 오면서 여강길1코스 뒷부분 코스를 대략   

 

알고 있었기에 난감 했습니다.

 

소무산 정상, 표지석은 안 보이네요.

 

 

산길 끝나고 도로로 진입 하는 위치 입니다.

 

저는 위 안내판 위치부터 450m 남은 도리마을 까지 전력 질주 했네요.

 

다행히 버스가 아직 안 와 있네요. 사진 앞쪽 나무 있는 곳이 120번 버스 회차하는 곳 입니다. 한숨 돌리네요.

 

15:10 여주역행 버스인데, 15:07에 도착 했네요. 다음 버스시간은 18:10입니다.

 

여강길2코스 안내판, 여강길 스탬프함, 여강길 1코스 종점 스탬프, 여강길2코스 시작 스탬프 있어요.

 

경기둘레길35코스, 36코스 안내판, 경기둘레길 스탬프함, 경기둘레길35코스 종점 스탬프, 36코스 시작 스탬프

 

여주 시내버스 120번 버스시간표 2023.2.6 촬영, 여주역 출발한 버스가 도리마을에서 회차하여 여주역을 향하는 노선

 

대중교통으로 여강길1코스 걸을시에는 도리마을에서 출발하여 여주역(역방향)으로 걷는 것을 추천 합니다.

 

도리마을회관

 

 

여주역

 

 

http://rblr.co/OhaY5

 

여강길1코스

방향전환이 많은 코스이며, 공식 거리는17.5km이나 실제 걸은 거리와 차이가 대략2km정도 납니다

www.ramblr.com

 

https://band.us/page/76226228/post

 

지금이다! 걷기 여행 후기 : BAND Page

지금이다! 걷기 여행 후기

band.us

--- 사진 및 동영상 무단 사용 금지, 재배포 금지 및 2차 가공 금지---

-. 본 컨텐츠 무단 전재(轉載)금지, 인용(引用)금지 및 상업적 사용 금지

-. 컨텐츠를 제작하는 창작자에게는 여행 일정, 코스, 경로와 컨텐츠 내용, 사진, 동영상, 문구 등 
땀과 노력으로 만드는 저작인격권 & 지식재산권의 편집저작물입니다. 

-. 저작권법 제6조(편집저작물) ①편집저작물은 독자적인 저작물로서 보호된다. 

-. 모든 안전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C)2023 지금이다.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