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강길 - 경기도 여주시

여주 여강길2코스 세물머리길(도리마을-신선바위길-청미천-삼합교-소너미고개-남한강대교-법천소공원-흥원창-섬강교-자산-해돋이산길-강천마을)지금이다걷기여행후기

반응형

 

여주 여강길2코스 세물머리길(도리마을-신선바위길-청미천-삼합교-소너미고개-남한강대교-법천소공원-흥원창-섬강교-

 

자산-해돋이산길-강천마을)지금이다걷기여행후기

일자 : 2022.5.5(목)   거리 : 21km   걸은시간 : 05:15

여강길2코스 세물머리길 걸은방향

도리마을-신선바위길-청미천-삼합교-소너미고개-남한강대교-법천소공원-흥원창-섬강교-자산-해돋이산길-강천마을

세물머리길은 남한강, 섬강과 청미천의 물이 자산 앞에서 만나는 곳을 세물머리라고 합니다.

경기도 여주~충북 충주시~강원도 원주시~경기도 여주시를 넘나 들면서 걷네요.

남한강 상류의 멋진 절경과 구간구간 연결 되는 산길이 기대 이상의 깊은 숲을 이루고 있네요.

개인적으로 자산과 섬강이 어우러 지는 수변구간 정말 경치 좋습니다. 

2019년 원주굽이길 흥원창길 걸으면서 처음 봤던 흥원창 쉼터에서 보는 남한강, 섬강의 합류 모습은 여전히 

 

멋집니다.

버스시간에 맞춰 걷다 보니 멋진 경치 인데, 경치를 충분히 즐기지 못했네요. 꼭 다시 걷고 싶은 길 입니다.

여강길 홈페이지, 앱에는 난이도 상으로 되어 있는데, 산길 구간도 있지만 남한강, 섬강, 청미천을 걷는 구간들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에 개인적으로 상 정도는 아니고 중 정도라고 생각 됩니다.

여강길 표식 보고 걷습니다. 여강길2코스는 여강길 이정표의 역사를 보는듯 여러 형태의 여강길 이정표를 보네요.

개인적으로 이정표에 계속 지명이 바뀌니까 어디쯤 걷고 있는지도 파악도 안 되고, 이정표에 나온 지명에 도착하면 다

 

른 지명으로 바뀌기에 이정표 표시한 지명을 통과 했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걷기 준비하면서 버스시간, 들머리 위치, 

 

거점 지명(청미천, 삼합교, 남한강대교, 법천소공원, 흥원창,섬강교, 자산 강천교, 강천1리버스정류장 등) 스탬프함 위치, 

 

종료지점 위치, 걷기 마치고 복귀하는 버스 정류장, 버스 시간 등 여러 정보들을 알고 걸어야 하므로 

세세하게 나오는 지명들을 보고 걷기 보다는 화살표 방향 보고 걷습니다. 

 

도보객 마다 상황은 다르겠지만 전체 거리에서 어느 정도 왔나 정보를 아는게 중요한데, 남은 거리를 알면 걷는 속도

 

를 조절 할 수 있는데, 걸으면서 수시로 여강길 앱을 보면서 걷기에는 불편하다는 생각입니다. 

 

시내버스 배차 간격이 길기에 계획 했던 버스를 놓치면 몇시간을 기다려야 하므로, 여강길2코스 특성에 맞는 

 

여강길 이정표 개선을 희망 해 봅니다.

 

도보객 마다 들머리 도착방법은 다릅니다. 대중교통 소요시간은 교통상황에 따라 달라 집니다.

 

경강선 여주역, 여강길2코스는 화장실이 매우 드문 코스 이며, 편의 시설이 없기에 걷기에 필요한 용품은 미리 준비

 

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여주역 앞에 있는 여주역 버스정류장

 

여주역 버스정류장에서 여주시내버스 120번 08:50 버스 탑니다.

 

여주시내버스 120번 버스 시간표 여주역-도리마을, 도리마을-여주역, 2022.5.5 촬영

 

위 사진 위치가 120번 버스 종점 입니다. 여주역에서 도리마을회관까지 대략 70분 정도 소요 됐습니다.

 

도리마을회관 가는 동안 버스 1대 간신히 다닐 길도 가고, 중간에 버스정류장에 버스 잠시 정차를 못하기에 잠시 정차도

 

하고 아무튼 초행자로서는 낯선 광경과 상황이네요. 경기도 안양에서 아침 06:30에 출발해서 오전 10시에 도착 했네요.

 

도리마을회관, 도리노인회관.

 

 

이 모습은 버스 하차후 뒤돌아 보면 보이는 모습입니다.

 

여강길2코스 코스 안내도

 

여강길 스탬프함, 여강길1코스 종점 스탬프와 여강길2코스 시작 스탬프 있습니다.

 

경기둘레길 35코스~36코스 안내판과 경기둘레길36코스 도리마을회관 스탬프함

 

여강길2코스 걷기 시작 합니다.

 

신선바위길 방향으로 갑니다. 여강길1코스, 여강길2코스 시,종점 위치 입니다.

 

왼쪽에 아홉사리과거길 표시 되어 있어 여강길1코스 이정표인줄 알았는데, 여강길2코스 이정표 이네요.

 

계속 직진 합니다.

 

왼쪽으로 갑니다.

 

 

정막이 흐르는듯한 멋진 경치 입니다. 

 

 

세물머리 백조길이 있네요.

 

도리섬 보이네요.

 

 

구름 한점 없는 맑고 햇살 좋은 날이었네요.

 

세물머리 소원탑

 

산길 구간 가기 위해 방향 전환 합니다.

 

기대 이상의 상당히 깊은 숲이네요.

 

시,종점 지명과 거리 표시 되고 아래 부분엔 가야할 방향 안내하는 이정표가 개인적으로 좋다는 생각 입니다.

 

마고(신선)바위 지명 유래

 

마고바위

 

이 위치에서 저는 제방길 코스 직진 했습니다. 이정표에 강천마을이 표시 되어 있고, 걷기 준비하면서 여강길 홈페이지

 

에는 청미천 제방길로 표시 되어 있기에  맞는거 같아서 갔으며, 

 

여강길 이정표 보면 코스에 다른 지명도 가끔 표시 되기에 장안4리마을회관은 아닌거 같았는데, 한참을 걷다가

 

여강길 앱을 보니 여강길앱과 다른 코스를 걸은 것을 알았네요.

 

지도출처 : 여강길 홈페이지

 

여강길 보조 안내판이 위 사진 보면 이정표 뒷쪽에 있길래 무언가 변화가 있나 생각도 했네요.

 

나중에 산길, 제방길은 합류 됩니다.

 

걷는 동안 여강길 표식들이 있기에 이상함을 못 느꼈네요.

 

청미천 다리 유실로 점선 따라 갑니다. 삼합교 방향으로 갑니다.

 

여유로움을 느끼네요.

 

위 사진 위치가 산길, 여강길앱 코스와 제방길 코스 합류 위치 입니다.

 

경치 좋은 곳에 벤치가 있어 쉬어 갑니다.

 

참 좋습니다.

 

삼합교 횡단 합니다.

 

삼합교

 

 

청미천

 

 

 

여강길2코스는 삼합2리 마을회관을 지나가지 않습니다.

 

계속 직진 합니다.

 

소너미고개 방향으로 갑니다.

 

길이 없을듯 하는데, 길이 있네요.

 

여강길 표식 안 보이는데, 계속 직진 합니다.

 

좌,우 이정표는 없어도 여강길 표식 있으니 안심 되네요.

 

걷기 좋은 길이네요.

 

중간말고개

 

개치나루터 방향으로 갑니다.

 

남한강대교 건너 갑니다.

 

충북 충주시에서 강원도 원주로 갑니다.

 

남한강대교, 자전거가 많이 다니기에 안전을 위해 우측 보행을 하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남한강대교에서 보는 남한강 모습

 

강원도 원주시로 진입하며, 여강길2코는 왼쪽으로 갑니다. 오른쪽에 법천소공원 있습니다.

 

저는 법천소공원에서 잠시 쉬어 갑니다.

 

2019년도 원주굽이길 흥원창길 9코스 종점이라 걸으면서 왔던 곳이네요.

 

 

법천소공원은 원주굽이길9코스 종점이며, 원주굽이길 10코스 출발 위치 입니다.

 

제가 법천소공원에서 쉴 계획을 한 것은 법천소공원에는 간이 화장실이 있기 때문입니다.

 

원주굽이길 흥원창길 걸으면서 이용했으며, 다행히 없어지지 않고 있네요.

 

여강길2코스에서 코스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는 화장실 같아요.

 

흥원창 방향으로 갑니다. 걸었던 곳을 걷는것은 여유가 있네요. 강천마을까지 11.3km 남았네요.

 

시,종점 거리가 표시 되니 걷기 속도 조절이 되네요. 좀 빨리 걷습니다.

 

발길을 멈추게 하는 경치들이 펼쳐 지네요.

 

 

 

서서히 남한강, 섬강 합류 위치가 보이기 시작 하며, 자산도 보이네요.

 

시간은 부족 하지만 흥원창 쉼터에서 잠시 쉬어 갑니다. 쉬는데 경기옛길 경흥길에서 만났던 분을 다시 만났네요.

 

그 분은 여강길3-1코스를 걸으시고 여강길2코스 강천마을에서 출발해서 도리마을 방향으로 걸으신다고 하네요.

 

여강길 2코스 강천마을 길 상태를 여쭤 봤는데, 자산 섬강수변 구간이 길이 좁고 돌이 많다고 하네요.

 

길에서 다시 만날것을 약속하고 각자 걷는 방향으로 걷습니다. 예전 흥원창쉼터에 있던 간이화장실은 없어졌네요.

 

흥원창 쉼터에서 펼쳐지는 남한강, 섬강 모습 정말 멋집니다.

 

 

 

 

강천마을 8.8km 남았네요. 거의 14시 다 되어 통과 하네요.

 

섬강, 남한강 합류지점

 

섬강

 

자산 방향으로 갑니다.

 

멋지네요.

 

영동고속도로 보이네요.

 

섬강교 가기 위해 방향전환 합니다.

 

경기도 여주로 갑니다.

 

섬강교

 

 

섬강교에서 보는 영동고속도로

 

섬강교에서 보는 섬강

 

경기도 여주 진입 합니다.

 

길이 좁고 돌이 많네요. 걷기 속도 내기 어렵네요.

 

 

 

여강길 관계자분들이 제초 작업을 하고 계시네요. 덕분에 편하게 잘 걸었으며,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여강길2코스 자산 스탬프함

 

여강길2코스 자산 스탬프함에서 보는 풍경들 정말 좋습니다.

 

자산

 

사진찍기 좋은 녹색명소

 

 

여강길2코스 자산 등산로 구간과 자산 섬강수변길 갈림길 위치 입니다.

 

해돋이 산길

 

드디어 이정표 지명에 강천마을이 나왔네요. 2.3km 남았네요.

 

강천섬 보이네요.

 

 

바위늪구비

 

강천교

 

 

여강길2코 종점, 여강길 스탬프함 및 여강길 안내판은 왼쪽으로 가야 합니다. 

 

여강길 종합안내판

 

여강길2코스 종점 스탬프함, 여강길3코스 스탬프, 여강길3-1코스 스탬프 있네요.

 

강천1리 버스정류장

 

강천1리 버스정류장에 붙여 있는 강천리 시내버스시간표, 2022.5.5 촬영,

 

저는 오후 3시50분쯤 걷기 마치고 오후4시 강천1리 출발 여주역행 버스 탑니다.

 

여주역으로 돌아 왔습니다. 강천1리 버스정류장에서 여주역까지 대략 50분 정도 소요 됐습니다.

 

 

 

http://rblr.co/0dInM

 

여강길2코스

활동 : 걷기 | 소요 시간 : 5h 43m 36s | 거리 : 20.4 km (12.7 mi) | 총 획득고도 : 660 m (2,165 ft) | 최고점 : 157 m (515 ft) | 평균 속도 : 3.6 km/h (2.2 mi/h)

www.ramblr.com

위 주소 클릭 하면 램블러 걷기 트립 볼 수 있습니다.

 

 

https://band.us/page/76226228/post

 

지금이다! 걷기 여행 후기 : BAND Page

지금이다! 걷기 여행 후기

band.us

--- 사진 및 동영상 무단 사용 금지, 재배포 금지 및 2차 가공 금지---

-. 본 컨텐츠 무단 전재(轉載)금지, 인용(引用)금지 및 상업적 사용 금지

-. 컨텐츠를 제작하는 창작자에게는 여행 일정, 코스, 경로와 컨텐츠 내용, 사진, 동영상, 문구 등 
땀과 노력으로 만드는 저작인격권 & 지식재산권의 편집저작물입니다. 

-. 저작권법 제6조(편집저작물) ①편집저작물은 독자적인 저작물로서 보호된다. 

-. 모든 안전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C)2022 지금이다.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