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양도성 순성길

한양도성 순성길 남산(목멱산) 숭례문 구간(광희문-신당동성당-반얀트리-국립극장-남산서울타워-목멱산봉수대-잠두봉포토아일랜드-한양도성유적전시관 -백범광장-숭례문-돈의문터)

반응형

한양도성 순성길 남산(목멱산) 숭례문 구간(광희문-신당동성당-반얀트리-국립극장-남산서울타워-목멱산봉수대-잠두봉

 

포토아일랜드-한양도성유적전시관 해설.안내센터-백범광장-숭례문-돈의문터)지금이다걷기여행후기

일자 : 2022.4.16(토)   거리 : 8.3km   걸은시간 : 02:41

한양도성 순성길 남산(목멱산) 숭례문 구간

광희문-신당동성당-반얀트리-국립극장-남산서울타워-목멱산봉수대-잠두봉포토아일랜드-한양도성유적전시관 해설.안내

 

센터-백범광장-숭례문-돈의문터

한양도성 순성길은 백악구간, 낙산구간, 흥인지문구간, 남산(목멱산), 숭례문구간, 인왕산구간 6개 구간으로 되어 있으며,

한양도성 홈페이지에 있는 한양도성 전도에 맞게 4개구간으로 나누어 걸었습니다.

잘 알려진 길이기에 경치 위주로 후기 작성 했으며, 한양도성 순성길 표식 잘 되어 있으며, 걷는데 어려움 없이 걸었습니

 

다. 걷기 난이도는 중상 정도 생각 됩니다.

한양도성 순성길 남산(목멱산) 숭례문 구간

남산-24시간 개방, (신라호텔~반얀트리클럽&스파서울 안쪽 구간 09:00~18:00)

숭례문 - 연중상설(월요일 휴무) 관람시간 09:00~18:00, 여름철(6월~8월) 09:00~18:30, 겨울철(11월~2월) 09:00~17:30

남산(목멱산, 해발 270m)은 서울의 안산(案山)에 해당하여 조선 초기부터 국태민안(國泰民安)을 비는 국사당을 이 산

 

에 두었다. 또 정상에는 변방의 변란을 알리는 봉수대를 설치하여 궁궐에서 직접 살필 수 있게 하였다. 한강 남북을 포괄

 

하는 현재 남산은 서울의 행정구역상 중심부에 해당하며 정상 부근에는 서울의 지리적 중심임을 표시하는 ‘서울 중심

 

점’이 설치되어 있다. 

1921년부터 1925년까지 일제가 남산 중턱에 조선신궁을 지으면서 주변 성벽을 대부분 파괴했으나 1970년대 이후의 성

 

곽 보존 · 정비 사업과 1990년대 중반 남산 제 모습 찾기 사업을 통해 현재는 옛 모습을 상당 부분 회복하였다.

한양도성의 정문인 숭례문은 한강과 도성을 최단거리로 잇는 문이어서 사람과 물자의 통행도 가장 많았다. 

상업이 발달한 조선 후기에는 문 밖에 칠패시장, 문 안 선혜청 창고 앞에 남대문 조시(朝市)가 만들어졌다. 

이중 칠패시장은 종루, 이현(梨峴)의 시장과 함께 ‘도성삼대시(都城三大市)’로 꼽혔으며, 남대문 조시는 오늘날의 남대문

 

시장으로 이어졌다. 서구(西歐) 각국과 통상조약을 체결하고 서울을 개방한 이후에는 남대문 인근의 정동에 각국 공사관

 

(公使館)과 외교관 사택, 선교사들이 세운 교회와 학교들이 들어섰다. 

1899년 전차가 개통됨에 따라 숭례문은 더 이상 문의 구실을 못하게 되었고, 1907년에는 교통 불편을 해소한다는 명목

 

으로 숭례문 양쪽 성벽이 철거되었다. 이후에도 남대문로 주변에 대형 건축물이 들어설 때마다 성벽이 철거되어 숭례

 

문 주변에서는 옛 성벽을 찾아보기 어렵다. 현재 숭례문 구간에서 한양도성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는 곳은 세 군데 있

 

다. 밀레니엄 서울힐튼과 SK남산빌딩 뒤쪽의 성벽,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올리브 타워로 이어지는 길가에 성벽 일부가 담

 

장처럼 남아있으며, 창덕여자중학교 담장 아랫부분에서 50m 정도의 성벽을 볼 수 있다.

한양도성에는 4대문과 4소문을 두었다. 4대문은 흥인지문, 돈의문, 숭례문, 숙정문이며, 4소문은 혜화문,소의문,광희문,창

 

의문이다.  이 중 돈의문과 소의문은 멸실되었다. 또한 도성 밖으로 물길을 잇기 위해 흥인지문 주변에 오간수문과 이간

 

수문을 두었다. 흥인지문 일대는 도성 안에서 가장 지대가 낮아 성 안의 물이 이곳으로 흘러들어 수문(오간수문·이간수

 

문)으로 빠져 나갔고, 하도감· 염초청·훈련원 등의 군사시설도 밀집했다. 대한제국 시기에는 전차개설로, 일제강점기에

 

는 도로 건설과 경성운동장 건설 등으로, 해방 후에는 도로 확장과 주택 건설 등으로 인해 흥인지문에서 장충동에 이르

 

는 성벽 대부분이 철거·훼손되었다. 현재 이간수문은 원 위치에 정비되어 있고, 하도감 유구는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안으

 

로 이전되어 전시 중이다.

자료출처 : 서울한양도성 홈페이지

한양도성 전도에는 남산, 숭례문 구간 6.7km로 되어 있는데, 제가 걸은 트랭글 8.3km, 램블러 8.2km로 기록 되었네요.

도보객마다 걷는 방법과 들머리 도착 방법은 다릅니다.

 

광희문

 

한양도성 순성길 인왕산, 백악산, 낙산, 흥인지문 구간 마치고 계속해서 한양도성 남산(목멱산), 숭례문 구간 걷습니다.

 

 

광희문교회

 

 

신일경로당

 

 

천주교 신당동성당

 

 

횡단보도 횡단후 왼쪽으로 갑니다.

 

사진 오른쪽 장충체육관, 사진 중앙 신라호텔

 

한양도성의 각자성석

 

아래 부분은 축성 당시 돌 같고, 윗 부분은 복원 한거 같아요.

 

한양도성 순성길 국립극장 방향으로 갑니다.

 

사진 오른쪽 반얀트리 클럽

 

멀리 관악산과 하얏트 호텔

 

반얀트리

 

 

국립극장 방향으로 갑니다.

 

남산공원, 사진 뒤 김용환 선생 동상

 

 

국립극장

 

 

2022년1월에 서울숲.남산길 걸었으며, 남산까지 한양도성 순성길 남산(목멱산)구간과 코스 같습니다.

 

걸었던 길이라 좀 예측하면서 걷기에 낫네요.

 

오른쪽 계단쪽으로 갑니다.  계단이 대략 630개 넘습니다. 

 

한양도성의 각자성석

 

누군가 계단 옆에 계단 숫자를 표시 했네요.

 

조망 정말 좋았던 봄날이었네요.

 

한양도성 순성길 목멱산 봉수대 방향으로 갑니다.

 

싱그럽네요.

 

남산서울타워 버스정류장

 

남산전망대(남산 정상 버스정류장)

 

남산서울타워

 

 

남산 팔각정

 

 

국사당터

 

 

목멱산(남산) 봉수대, 한양도성 순성길 인증샷 찍는 위치

 

 

남산케이블카

 

남산 분수대 방향쪽 하산은 정말 오랜만에 가네요.

 

정비 정말 잘 되어 있네요.

 

남산 잠두봉 포토아일랜드

 

 

서울도심이 잘 보이네요.

 

남산케이블카 지나 가네요. 이 모습 찍으려고 약간 기다렸는데, 많이 안 기다리고 찍었네요.

 

한양도성 유적전시관에서 바라본 서울 도심

 

사진에 지붕 있는 곳이 한양도성 야외유적지네요. 예전 남산 분수대 밑에 이런 유적이 있는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예전 남산 분수대 위치

 

한양도성 유적전시관 해설.안내센터

 

이 곳으로 한양도성 순성길 완주증 수령 하러 옵니다.

 

 

한양도성 야외유적지

 

안중근 의사 동상

 

예전 남산의 상징처럼 되었던 건물이고, 계단이 유명했었는데, 많은 시간이 흘렀네요.

 

현재는 서울특별시 교육청과학전시관 남산분관 

 

 

백범광장 보이네요.

 

 

백범 김구 선생 상

 

 

성재 이시영 선생 상

 

밀레니엄 힐튼서울

 

밀레니엄 힐튼서울을 허물고 새로운 건물 짓는다고 하네요.

 

숭례문 방향으로 갑니다.

 

남산육교

 

서울역 보이네요.

 

숭례문 보이네요.

 

한양도성 순성길 숭례문 스탬프함은 숭례문 가기전에 있습니다.

 

편의점 지나서 오른쪽을 유심히 보면서 걸으세요.

 

숭례문 수입상가 입구에 있는 한양도성 순성길 스탬프함

 

한양도성 순성길 숭례문 스탬프함

 

담당자분과 전화통화 했는데, 관리의 어려움이 많으시네요.

 

제 생각이지만 숭례문 관람시간이 있기에 숭례문 밖에 있는 것도 괜찮은거 같습니다.

 

숭례문, 숭례문 관람시간이 있기에 확인 하고 가세요.

 

제가 갔을 때는 18:00까지 관람시간이었으며, 17:50에 숭례문 도착 했네요.

 

연중상설(월요일 휴무) 관람시간 09:00~18:00, 여름철(6월~8월) 09:00~18:30, 겨울철(11월~2월) 09:00~17:30

 

 

저는 2008년 화재 있기 일주일전에 숭례문 관람 왔었는데, 뉴스로 화재 모습 볼 때 안타까웠습니다.

 

숭례문 이름에 담긴 뜻

 

횡단보도 횡단 합니다.

 

남지터

 

 

한양도성 순성길 돈의문 터 방향으로 갑니다.

 

소의문 터

 

 

 

평안교회, 서울미래유산

 

 

아펜젤러기념공원

 

배재어린이공원

 

 

정동제일교회

 

 

100주년 기념탑

 

국립정동극장

 

 

신아기념관, 신아일보사 별관

 

 

이화여자고등학교

 

 

경향신문사

 

 

돈의문 터 안내판

 

한양도성 순성길 숭례문구간 종점 및 인왕산구간 출발점

 

2022년 4월 16일 09:00에 시작한 한양도성 순성길 스탬프 투어 걷기여행 18:20에 마무리 했네요.

 

다양한 모습의 서울을 봤네요. 기회되면 다시 걷고 싶은 길이네요.

 

경기도 안양으로 복귀 하기 위해 서울지하철 5호선 서대문역 4번 출입구로 왔네요.

 

 

*. 서울한양도성 순성길 스탬프투어 방법

 

돈의문, 숙정문, 흥인지문, 숭례문 스탬프함에서 스탬프 날인, 서울한양도성 앱으로 인증 가능 합니다.

 

스탬프 용지는 해당 스탬프함에 있습니다.

위 4개 위치에서 인증샷 

 

한양도성 전도

자료출처 : 서울한양도성 홈페이지 

https://seoulcitywall.seoul.go.kr/index.do

 

한양도성

한양도성 웹사이트입니다.

seoulcitywall.seoul.go.kr

 

 

 

위 rqueen31님의 트립보기 글자 또는 사진 클릭하면 램블러 걸은 트립 볼 수 있습니다.

 

https://band.us/page/76226228/post

 

지금이다! 걷기 여행 후기 : BAND Page

지금이다! 걷기 여행 후기

band.us

--- 사진 및 동영상 무단 사용 금지, 재배포 금지 및 2차 가공 금지---

-. 본 컨텐츠 무단 전재(轉載)금지, 인용(引用)금지 및 상업적 사용 금지

-. 컨텐츠를 제작하는 창작자에게는 여행 일정, 코스, 경로와 컨텐츠 내용, 사진, 동영상, 문구 등 
땀과 노력으로 만드는 저작인격권 & 지식재산권의 편집저작물입니다. 

-. 저작권법 제6조(편집저작물) ①편집저작물은 독자적인 저작물로서 보호된다. 

-. 모든 안전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C)2022 지금이다.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