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 늠내길 - 경기도 시흥시

경기 시흥늠내길 3코스 옛길(상대야동 버스정류장 ~ 상대야동 버스정류장) 걷기 여행

일자 : 2019.12.15 (일)       거리 : ​ 11km

코스 찾는데 어려움만 없으면 걷는 시간은 대략 4시간 정도면 가능 하리라 생각 됩니다.

시흥늠내길3코스 걸은 방향

상대야동버스정류장 - 여우고개 - 하우고개 - 소내골 - 계란마을약수터 - 소산서원 - 소래산마애상

- 상대야동버스정류장

시흥늠내길3코스는 소래산과 성주산 주변 둘레를 순환하는 코스 입니다. 소래산 둘레를 걷고 소래산 정상을 가지

않습니다.

코스 일부 구간은 시흥시와 부천시 경계를 걷기에 시흥늠내길과 부천둘레길 중첩 되는 구간이 있습니다.

등산과 걷기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분위기에 코스라고 생각 됩니다.

겨울에 걸어서 짙은 숲 느낌은 없었으나 나무도 많고 풍광 좋은 곳이 많은 코스라고 생각 됩니다.

아쉬운 부분은 시흥늠내길 표식이 원활하게 설치가 안 되어 있어 코스 걷는데 애로사항 있습니다.

제 생각이지만 출발점에서부터 하우고개까지는 늠내길 표식이 대체로 잘 되어 있으나, 하우고개 이후로는

늠내길 표식이 부족 합니다.  일부구간은 앱의 도움을 받아 걸었습니다. 코스 난이도는 중상 정도로 생각 됩니다.

늠내길의 뜻은  시흥의 옛 지명을 우리말로 풀이한 것이다. 고구려시대 지명인 잉벌노(仍伐奴)란 이름의 당시

표현인 '늠내'에서 유래하였다. ‘뻗어 나가는 땅’, ‘넓은 땅’이라는 의미를 지녔다.

시흥대야역 1번 출입구....지상으로 올라오면 시흥대야역 1번,2번 출입구가 합쳐 집니다.

따라서 1번, 2번 출입구로 올라 와도 됩니다.

시흥늠내길 3코스 들머리 입구까지 편의점 등 가게 없습니다. 시흥대야역내에 있는 편의점 이용하세요.

시흥대야역 2번 출구 방향으로 갑니다. 현재 시흥대야역 3번,4번 출입구 공사중에 있습니다.

부천(북쪽) 방향으로 갑니다.

상대야동 버스정류장

인터넷에서 시흥늠내길3코스 출발점을 검색하면 꼬꼬상회로 검색 되는데

제 생각에는 공공성이 있는 "상대야동 버스정류장" 으로 출발점 기준으로 개선 하는 게 나을 듯 합니다.

상대야동 버스정류장에 옆에 있는 대양부동산....이 상가 위치가 예전 꼬꼬상회 였던 거 같습니다.

시흥늠내길 안내판, 표식 등에 꼬꼬상회로 되어 있습니다.

대야부동산 앞 횡단보도를 건넙니다. 건너편 네모박스에 늠내길 안내판 있습니다.

시흥늠내길3코스 안내판 및 출발점

시흥대야역에서 늠내길3코스 들머리까지 걸어서 대략 10~15분 정도 소요 됐습니다.

빨간색 선이 늠내길3코스 입니다.

출발점부터 늠내길 표식 없습니다. 안내판 표시대로 여우고개 방향으로 갑니다.

늠내길3코스 첫 늠내길 리본 입니다. 왼쪽 고가도로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입니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고가 아래로 갑니다.

왼쪽으로 갑니다.

여름엔 숲이 상당히 울창할 듯 합니다.

방아다리

여우고개 방향으로 계속 갑니다.

​멀리 소래산이 보이네요.

등산로가 잘 되어 있습니다.

위 사진부터 시흥늠내길 3코스와 부천둘레길 2코스가 중첩 되는 구간 입니다. 하우고개까지 같이 갑니다.

부천둘레길 2코스와 시흥늠내길 3코스 안내판

여우고개 스토리 보드...

​걷는 방향에서 왼쪽은 시흥, 오른쪽은 부천 입니다.

부천둘레길 안내판

위 정자 부근 벤치에서 보는 풍경 참 좋습니다.

멀리 청계산, 광교산까지 보이네요.

한참 쉬고 다시 걷기 시작 합니다.

하우고개 방향으로 계속 갑니다.

하우고개 구름다리

하우고개 구름다리 이용안내문

​구름다리 중간에서 부천시내가 보이네요.

하우고개 올라 갑니다.

하우고개 올라와서 늠내길은 왼쪽으로 갑니다. 여기까지 늠내길 표식 잘 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펜스는 부천예비군훈련장 입니다. 펜스끼고 계속 걷습니다.

늠내길 표식은 안 보입니다.

직진 합니다. 저는 왼쪽으로 갔습니다. 코스를 찾아 다시 가 보니 길이 합류 됩니다.

그래도 직진 하는게 나을 듯 합니다. 늠내길 표식 안 보입니다.

인천시 남동구 이정표네요...소래산정상 방향으로 갑니다. 늠내길3코스는 소래산 정상을 가지 않습니다.

늠내길 표식 없습니다. 소래산 정상 가 보신 분도 계시겠지만 기회 되면 소래산 정상 가 보세요. 풍경 정말 좋습니다.

한참만에 늠내길 표식 나왔습니다.

소나무숲

늠내길 3코스는 왼쪽으로 갑니다.

늠내길 표식은 없으나 왼쪽으로 갑니다. 등산로라 감으로 가기에도 어렵습니다.

생각보다 소래산 등산로가 여러갈래로  많네요. 위 사진 구간부터 주의해서 걸어야 합니다.

오른쪽 늠내길 표식 보고 오른쪽으로 갑니다.

위 사진까지는 늠내길 표식이 맞게 되어 있으나 조금 더 가면 오른쪽에 늠내길 표식이 있는데 제 생각이지만

늠내길 표식이 잘 못 부착 되어 있는거 같습니다. 이 구간에서 한참 왔다갔다 많이 했습니다.

표식대로 가면 다시 위 사진 위치로 오게 됩니다. 결국 앱을 켜고 늠내길 걷기 시작 합니다.

위 사진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안 되고 직진을 해야 합니다.

​한참 내려 와서 늠내길 리본

위 사진이후 부터 늠내길 표식을 볼 수 없습니다. 등산로가 아니라 감으로 갈 수 있습니다.

인천시에서 설치한 소래산 등산로 안내도

왼쪽 도로로 갑니다.

도로 따라 계속 걷습니다.

오른쪽 버스정류장이 보이면 왼쪽으로 갑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왼쪽으로 가길래 왼쪽으로 따라 갔습니다.

다행히 왼쪽으로 가면서 전봇대에 있는 늠내길 표식 봤습니다. 노점상 차로 인해 쉽게 눈에 안 들어 옵니다.

걷기 좋은 길 입니다.

화살표대로 가면 됩니다.

계란마을 방향으로 갑니다.

계란마을 중간 약수터 ...수질 검사 결과 음용가능이네요.

길이 합류 됩니다.

직진 합니다. 초행자로서 갈림길에 늠내길 표식 없으면 난감합니다.

계란마을 스토리 비석...

조선 세종 때 명당을 찾기 위해 계란을 놓았는데 다음날 병아리 울음소리가 들려서 명담임을 확신하고

이후 계란마을이라고 불리었다고 하네요.

하연 선생과 소산서원

소산서원 입구

하우명 효자정각

소산서원 늠내길 표식

위 사진 위치에 늠내길 표식이 있는데 잘 못 표시 된 것 같아서 앱으로 확인후 직진 합니다.

늠내길3코스 안내판 수정 작업중에 있으나 등산로에는 이정표 보다는 리본 보강이 필요하다는 생각 입니다.

위 사진 이후 부터는 늠내길 표식 없습니다.

오른쪽으로 갑니다.

소암천교

시흥시 시내

시흥 소래산 마애보살입상...안내판 오른쪽 모습 입니다.

직접 보면 형태가 보이는데 사진으로 표현이 잘 안 되네요.

위 늠내길 표식이후 늠내길 표식 안 보입니다.

주의해서 걸어야 합니다.

사진 길을 보면 대부분 왼쪽으로 많이 다닌 자국이 있어 왼쪽으로 갔는데, 이상하다 싶어서 앱 보고 다시 와서 직진으로

걸었네요.

시흥시에서 설치한 소래산 등산로 안내도...소래산 등산로 다 내려 왔습니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고가 밑으로 갑니다.

출발 했던 상대야동 버스정류장으로 다시 왔습니다.

상대야동 버스정류장 노선 안내도

시흥대야역 2번 출입구로 왔습니다.

경기 시흥늠내길1코스 숲길(시흥시청-옥녀봉-작고개-사색의숲-진덕사입구-가래울-사티골-능곡선

경기 시흥늠내길1코스 숲길(시흥시청-옥녀봉-작고개-사색의숲-진덕사입구-가래울-사티골-능곡선사유적공원-시흥시청) 지금이다걷기여행후기 일자 : 2022.4.9 (토)  거리 : 11.5km   걸은시간

rqueen31.tistory.com

시흥늠내길 갯골길2코스(시흥시청-갯골생태공원-쌀연구회-시흥시청)

시흥늠내길 2코스 갯골길 ​ 일자 : 2019.5.12 일 시흥늠내길 걸은 방향 : 시흥시청 -->갯골생태공원 -->> 쌀연구회 -->> 시흥시청   16km 시흥늠내길 보고 표식 걷습니다. DON'T USE GPS FILE 갯골생태공원

rqueen31.tistory.com

시흥늠내길4코스 바람길(옥구공원-덕섬-오이도빨간등대-오이도함상전망대-시흥오이도박물관-옥

시흥늠내길4코스 바람길(옥구공원-덕섬-오이도빨간등대-오이도함상전망대-시흥오이도박물관-옥구천-중앙완충녹지 -배움의숲-참나무숲길-소담길-오이도역-함줄공원-정왕호수공원-함송행복길-

rqueen31.tistory.com

컨텐츠를 제작하는 창작자에게는 컨텐츠 내용, 사진, 문구 등 땀과 노력으로 만드는 저작인격권 & 지식재산권의 편집저작물
입니다.

저작권법 제6조(편집저작물) ①편집저작물은 독자적인 저작물로서 보호된다.

편집저작물을 전체로 이용(복제)해야 저작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 아니라 그 편집물 중 소재의 선택이나 배열에
관해 창작성이 있는 부분을 이용하면 반드시 전부를 이용하지 않아도 저작권의 침해(대법원 1993.1.21. 고지, 92마1081 결
정)

사진저작물은 피사체의 선정, 구도의 설정, 빛의 방향과 양의 조절, 카메라 각도의 설정, 셔터의 속도,
촬영기회의 포착,기타 촬영방법, 현상과 인화 등의 과정에서 촬영자의 개성과 창조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되는 저작물에 해당한다. 외부적 표현에 저작자의 창작·노력에 따른 개성이 어떠한
형태로든 나타나 있으면 충분하다.(서울중앙지법 2007가합16095 판결)

(C)2019 지금이다. All Rights Reserved. 모방, 인용 자제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