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주굽이길 - 강원도 원주시

원주굽이길 8코스 태조왕건길(간현관광지-간현공원-동화양수장-건등산-건등사-등안회관-호암빌리지-문막체육공원)

반응형

원주굽이길 8코스 태조왕건길(간현관광지-간현공원-동화양수장-건등산-건등사-등안회관-호암빌리지-문막체육공원)

지금이다걷기여행후기

 

일시 : 2020.9.5 (토)    거리 : 14.1km     걸은시간 : 04:48

 

원주굽이길 8코스 태조왕건길 걸은 방향 

 

간현관광지-간현공원-동화양수장-건등산-건등사-등안회관-건등섬강양수장-호암빌리지-문막체육공원

 

원주굽이길 8코스는  간현관광지에서 시작해 섬강 물길 따라 걷다가 건등산을 오른 뒤 문막체육공원에 도착하는 명품물

 

길 코스이다. 전체적으로 섬강변 둑길을 걷는 코스이나, 건등산을 오르기 위해서는 500m 정도 경사가 있는 길을 올라가

 

야 하지만 태조 왕건이 산에 올라 진을 치고 견훤과 맞선 장소이기에 왕건의 기백을 느껴볼 수 있다.

 

건등섬강양수장부터 문막체육공원까지의 길은 비경과 여름엔 푸른 초원이 가을에는 온통 억새꽃의 물결로 장관이

 

펼쳐진다.

 

원주굽이길 표식만 보고 걷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중간중간 두루누비앱의 도움을 받아 걸었습니다.

 

멋진 경치와 비경이 많은 곳인데 제가 걸은 날이 날씨가 흐려 많이 아쉬웠습니다. 건등산 올라가는 구간만 제외하고는

 

걷기 좋은 길 입니다. 코로나19 및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적 드문 코스를 찾아서 걸었습니다.

 

자료출처 : 원주굽이길 홈페이지

 

http://gubigil.kr/index.php

 

원주굽이길

원주굽이길, 코스안내, 굽이길 길잡이, 스탬프투어

gubigil.kr

안양에서 원주행 시외버스를 타고 원주로 향 합니다.

 

원주시외버스터미널

 

시외고속버스터미널 버스정류장...원주시외버스터미널 바로 앞에 있는 정류장 입니다.

 

원주 52번 시내버스가 먼저 와서 52번 시내버스 타고 간현관광지로 향 합니다.

 

원주시 교통정보센터  http://its.wonju.go.kr/

 

원주시 교통정보센터

 

its.wonju.go.kr

 

레일파크 버스정류장

 

원주레일파크

 

 

간현역...대략 37년만에 와 보는 거 같네요.

 

간현역 내부..현재는 레일파크 매표소로 활용 하고 있습니다.

 

원주 레일파크 둘러 보고 간현관광지 방향으로 걷습니다.

 

원주 소금산출렁다리, 간현관광지 입구...오른쪽 주차장 방향으로 갑니다.

 

 

정면으로 간현방문자센터 보이네요.

 

간현방문자센터 옆 정자 앞에 원주굽이길8코스 안내판 있습니다.

 

왼쪽 안내판 원주굽이길 원5코스 소금산출렁다리길, 오른쪽 안내판 원주굽이길8코스 태조왕건길 안내판

 

원주굽이길 8코스 태조왕건길 안내판 및 들머리

 

간현방문자센터 앞을 지나 갑니다.

 

관광안내소 지나자 마자 왼쪽으로 갑니다.

 

지정대교 지나 갑니다.

 

원주굽이길 리본

 

원주굽이길 도로 표식

 

섬강

 

멋진 경치인데 날이 흐려 아쉽네요.

 

원주굽이길 스티커 표식

 

차박 하는 분들이 많네요.

 

간현공원 가기 위해 왼쪽으로 방향전환 합니다.

 

간현공원 들어 섭니다. 길이 합류 됩니다.

 

 

문익공 조엄 동상

 

간현공원 길 따라 걷습니다.

 

오른쪽으로 갑니다.

 

왼쪽 철도시설은 서원주역 예정지 입니다.

 

직진 합니다.

 

잡초로 인해 길이 잘 안 보이네요.

 

원주굽이길 관계자분과 전화 통화 했는데 제초작업 한지 얼마 안 되었다고 하네요.

 

올해는 비가 많이 와서 잡초가 많이 자란거 같네요.

 

잡초로 인해 난감한 길이네요. 

 

원주굽이길 관계자분과 통화 했는데 올라 가는 계단이 있다고 하는데 잡초 때문에  보질 못 했네요.

 

인적이 없어서 잡초가 더 많이 자란거 같네요. 잡초를 헤치고 걸었네요.

 

경장교 횡단 합니다.

 

섬강자전거길로 갑니다.

 

걷기 좋고 경치 좋은 구간 입니다. 섬강 따라 걷습니다.

 

동화양수장

 

건등교 횡단 합니다.

 

직진 합니다.

 

저는 삼거리라 원주굽이길 표식을 찾고 있는데 오른쪽 길을 조금 지나 원주굽이길 스티커를 봐서 오른쪽으로 

 

한참을 갔습니다. 한참을 가도 건등산 올라가는 길은 안 나오고 섬강을 따라 걷기에 두루누비앱으로 확인 하니

 

위 위치에서 직진을 해야 합니다. 원주굽이길 관계자분과 전화 통화 했는데 오른쪽으로 가는 길은 예전 원주굽이길

 

8코스 변경 되기전 코스라고 합니다. 원주굽이길 관계자분께 원주굽이길 표식 제거 요청 했습니다.

 

오히려 직진으로 가는 정상코스의 원주굽이길 표식은 직진으로 한참가야 전봇대에 리본 보입니다.

 

탑전낚시터 지나 갑니다.

 

건등산 입구

 

인적이 거의 없어 잡초가 무성 합니다.

 

건등산 정상까지 계속 오르막길 입니다.

 

얼마전 태풍으로 밤이 많이 떨어져 있네요. 가을에는 떨어져 있는 밤이 엄청 많을 듯 하네요.

 

원주굽이길 8코스 태조왕건길 스탬프함

 

건등산 정상에는 체육시설 있습니다. 건등산 정상 표지석은 안 보이네요.

 

 

건등산에서 하산 하는 길이 2개 입니다. 하산 시작 하는곳에 원주굽이길 표식 없습니다. 

 

사진처럼 평행봉 앞 하산길로 가야 합니다.

 

오른쪽으로 갑니다.

 

건등사 방향으로 갑니다.

 

건등사 입구

 

 

등안회관

 

다시 섬강 따라 걷습니다.

 

건등.섬강양수장

 

개인적으로 건등.섬강양수장부터 문막체육공원까지 길과 경치들 정말 좋습니다. 날이 흐려 아쉬웠습니다.

 

 

호암빌리지 입구 지나 갑니다.

 

석지나루터 스토리보드

 

문막체육공원이 얼마 남지 않았네요.

 

가을엔 억새로 장관을 이룬다고 합니다.

 

문막체육공원 초입 이네요.

 

코로나19로 체육시설들이 휴장이네요.

 

문막체육공원

 

 

원주굽이길8코스 태조왕건길 종점 및 원주굽이길9코스 섬강두꺼비길 출발점

 

원주굽이길 8코스 태종왕건길 걷기 마치고 안양으로 복귀 하기 위해 문막 고속시외버스정류장으로 갑니다.

 

문막체육공원에서 문막고속시외버스정류장까지 걸어서 대략 3km 정도 됩니다. 

 

왼쪽으로 갑니다. 오른쪽으로 가면 원주굽이길9코스 섬강두꺼비길 코스 입니다.

 

문막교 앞에서 왼쪽으로 갑니다. 이후 길 따라 주욱 걸으면 됩니다.

 

문막고등학교

 

농협 하나로마트

 

문막초등학교

 

원주의료고등학교

 

영동고속도로 문막 톨게이트 부근

 

건등사거리에서 횡단 보도 건너 갑니다.

 

삼성디지털프라자 옆에 문막고속시외버스정류장 있습니다.

 

문막고속시외버스정류장..시외버스 매표소는 뒷쪽에 있습니다.

 

 

문막시외버스 매표소

 

저는 원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18:40 출발하는 안양행 시외버스를 탔습니다.

 

문막고속시외버스정류장에서는 18:55에 탔습니다.

 

대략 원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문막 고속시외버스정류장까지는 통상적으로 15~20분 정도 걸립니다.

 

(교통상황에 따라 소요시간은 달라집니다.)

 

문막고속시외버스정류소

 

컨텐츠를 제작하는 창작자에게는 컨텐츠 내용, 사진, 문구 등 땀과 노력으로 만드는 저작인격권 & 지식재산권의 편집저작물입니다. 

저작권법 제6조(편집저작물) ①편집저작물은 독자적인 저작물로서 보호된다. 

편집저작물을 전체로 이용(복제)해야 저작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 아니라 그 편집물 중 소재의 선택이나 배열에  
관해 창작성이 있는 부분을 이용하면 반드시 전부를 이용하지 않아도 저작권의 침해(대법원 1993.1.21. 고지, 92마1081 결정) 

사진저작물은 피사체의 선정, 구도의 설정, 빛의 방향과 양의 조절, 카메라 각도의 설정, 셔터의 속도,  
촬영기회의 포착,기타 촬영방법, 현상과 인화 등의 과정에서 촬영자의 개성과 창조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되는 저작물에 해당한다. 외부적 표현에 저작자의 창작·노력에 따른 개성이 어떠한  
형태로든 나타나 있으면 충분하다.(서울중앙지법 2007가합16095 판결) 

(C)2020 지금이다. All Rights Reserved. 모방, 인용 자제 부탁 드립니다.

광고 연락 절대 사절 / 광고 계획 없음...취미 블로그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