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누비길-경기도 성남시

성남누비길 5구간 태봉산길(동원동-운재산-안산-태봉산-응달산-방송송신탑-하오고개) 걷기 여행 후기

일자 : 2020.4.11 (토)   거리 10.7km  걸은 시간 : 03:30

성남누비길 5구간 걸은 방향

동원동-운재산-안산-태봉산-응달산-방송송신탑-하오고개

성남누비길5구간은 대부분의 코스가 산과 산으로 연결 되는 코스 입니다.

난이도는 중으로 되어 있으나 계단이 많이 없으며, 가파른 경사구간도 많이 없으며,

구간구간별로 개인적으로 걷기 좋은 길이라고 생각 됩니다.

성남누비길 표식 보고 걷습니다. DON'T USE GPS FILE

성남누비길 표식은 잘 되어 있습니다. 성남누비길 표식만 보고 어려움 없이 걸을 수 있습니다.

도보객마다 들머리 도착 방법은 다르리라 생각 됩니다.

미금역 7번 출입구.

미금역 7번 출입구를 이용해야 동원동 가는 버스 타기가 수월 합니다.

미금역 버스정류장...미금역 7번 출입구에서 10여m 걸으면 됩니다.

저는 17번 마을버스를 타고 동원동 버스정류장으로 향 합니다.

위 사진에서 보듯이 동원동 버스정류장은 미금역 버스정류장에서 1정거장 입니다.

동원동 버스정류장...

동원동 버스정류장 정차 버스 노선 2020.4.11 촬영

동원동 머내마을 표지석

동원동 버스정류장 하차후 반대 방향으로 걷습니다.

위 사진의 성남누비길 표식은 4구간 표식 입니다. 성남누비길 5구간 들머리 가는 길과 겹칩니다.

이건창호 바로 옆 골목으로 갑니다.

성남누비길5구간 태봉산길 들머리

성남누비길 5구간 태봉산길 시작 게이트

태봉산길 스토리 보드..조선 인조의 태가 묻혀 있어서 태장산 또는 태봉산이라고 합니다.

4월 중순의 산 분위기가 나네요.

걷기 좋은 구간 입니다.

5월경에는 숲이 우거질거 같네요.

해리티지 삼거리

내지산

태봉산 등산로 안내도

고기 삼거리

서어나무 군락지

대장 삼거리

쇳골 삼거리

쇳골삼거리에 있는 성남누비길 5구간 스탬프함(네모안)

성남누비길 5구간 태봉산길 스탬프함

태봉산 방향으로 갑니다.

구간별로 걷기 좋은 길들이 많습니다.

태봉산 정상으로 가는 분기점

위 분기점에서 태봉산 정상까지는 3~4분 정도 소요 됩니다. 성남누비길5구간을 계속 걸을려면 태봉산 정상을 갔다가

다시 위 사진 분기점으로 와야 합니다.

태봉산 스토리 보드

조선 인조의 태가 묻혀 있어 태장산 또는 태봉산이라고 합니다.

태봉산 정상 해발 높이 310.5m

멀리 분당 시가지가 보이네요.

태봉산 정상 다녀 온 후 성남누비길 5구간 코스 걷습니다.

길 좋습니다.

오른쪽이 성남누비길 코스 입니다. 사진에서 보듯이 왼쪽 길로 등산객들이 더 많이 다녔는지 길이 더 넓네요.

오른쪽 내리막길로 갑니다.

내리막길 구간이 조금 깁니다.

예상외로 자동차들이 자주 다니네요. 안전에 유의 하세요.

응달산 방향으로 갑니다.

다시 산길로 갑니다.

낙생원과 판교원 스토리 보드

판교 지명 유래

운중천에 넓은 판자로 다리를 놓은데서 유래 되어 판교라고 합니다.

직진 합니다. 개인적으로 리본 위치가 갈림길 지나서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오른쪽 길이 더 넓고 등산객들이 더 많이 가네요. 저도 그래서 오른쪽으로 갔다가 다시 와서 성남누비길 걸었네요.

판교신도시 보이네요.

왼쪽으로 갑니다. 위 사진도 오른쪽 길이 더 넓고 등산객들이 더 많이 다닌거 같네요.

성남누비길 구간에는 벤치가 많습니다.

성남누비길 5구간중에서 개인적으로 좋았던 구간이네요.

운치 있네요.

산길 나와서 도로 따라 걷습니다.

바라산, 청계산 방향으로 갑니다.

계속 직진 합니다.

오른쪽으로 방향 전환 합니다.

오른쪽 산길로 갑니다.

계단 구간이 깁니다.

청계산 국사봉 방향으로 갑니다.

성남시와 의왕시 시 경계

의왕대간 안내도

하오고개

학현 지명 유래

방송송신탑으로 지나 내리막길이 계속 됩니다.

성남누비길 5구간 태봉산길 종점 게이트...실제 성남누비길 5구간 종점은 더 가야 합니다.

하오고개 등산 육교..청계산이 시원하게 잘 보이네요.

멀리 분당시내 보이네요.

성남누비길 5구간 종점인 하오고개 안내판

성남누비길 5구간 마치고 계단 내려오면 위 사진의 모습입니다.

성남시 분당구 운중동 방향으로 가실 도보객분들은 사진의 왼쪽 방향으로 걸어 가시면 됩니다.

가는길에 운중저수지 있으며, 한국학중앙연구원으로 가는 길이 예쁩니다.

또한 운중동먹거리촌이 있어 다양한 음식점들이 있습니다. 운중동먹거리촌 버스정류장에서 버스 타면 됩니다.

저는 사는 곳이 안양이라 오른쪽 의왕시 청계동 방향으로 갑니다.

의왕시 청계동 표지판

지금은 인덕원에서 판교가는 길이 8차선의 넓은 길이지만 예전에는 위 사진의 왕복 2차선 길이었습니다.

조금 더 내려가면 반대편 차로에 의왕시 도깨비 도로도 있고 해서 한국학중앙연구원까지 드라이브 하기 좋은 길 입니다.

원터마을 버스정류장...성남누비길5구간 종점 하오고개에서 대략 10~15분 정도 소요 된거 같네요.

원터마을 버스 정류장 정차 버스 노선 2020.4.11 촬영

버스 배차 간격이 길어요.

위 사진에서 보면 원터마을 버스정류장 바로 뒷쪽에 버스정류장이 1개 더 있습니다.

1-5번 버스 원터마을 종점 버스정류장 입니다.

의왕시 버스 1-5번 버스 종점 입니다. 저는 1-5번 버스가 먼저 와서 1-5번 버스를 타고 인덕원역으로 향했습니다.

버스 종점이라 버스는 바로 출발하지 않고 잠시 정차후 출발 했습니다.

인덕원역

성남누비길5구간 태봉산길 지도

지도출처 : 성남시청 홈페이지

성남누비길 전구간 안내 지도

--- 사진 및 동영상 무단 사용 금지, 재배포 금지 및 2차 가공 금지---

본 컨텐츠 무단 전재(轉載), 인용(引用), 상업적 사용 금지

컨텐츠를 제작하는 창작자에게는 컨텐츠 내용, 사진, 문구 등 땀과 노력으로 만드는 저작인격권 & 지식재산권의 편집저작물입니다.

저작권법 제6조(편집저작물) ①편집저작물은 독자적인 저작물로서 보호된다.

편집저작물을 전체로 이용(복제)해야 저작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 아니라 그 편집물 중 소재의 선택이나 배열에
관해 창작성이 있는 부분을 이용하면 반드시 전부를 이용하지 않아도 저작권의 침해(대법원 1993.1.21. 고지, 92마1081 결정)

사진저작물은 피사체의 선정, 구도의 설정, 빛의 방향과 양의 조절, 카메라 각도의 설정, 셔터의 속도,
촬영기회의 포착,기타 촬영방법, 현상과 인화 등의 과정에서 촬영자의 개성과 창조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되는 저작물에 해당한다. 외부적 표현에 저작자의 창작·노력에 따른 개성이 어떠한
형태로든 나타나 있으면 충분하다.(서울중앙지법 2007가합16095 판결)

(C)2020 지금이다. All Rights Reserved. 모방, 인용 자제 부탁 드립니다.